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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당산철교 철거 및 개통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발생배경

당산철교는 길이 1360m, 너비 10m로 양화대교 옆에 있다. 19802월 착공하여 198311월 준공되었는데, 교각과 교각 사이가 90m이다. 이 철교에는 6,400톤의 철판과 1,490톤의 철근이 들었고, 연인원 49250, 중장비 연 9627대가 투입되었다. 199410월 부실공사로 인해 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전면적인 한강교량을 점검한 결과, 당산철교도 설계와 시공 상 결함이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199612월 말 철거에 들어가 3년 간의 공사를 통해 내진설계가 이루어진 1등급 교량으로 다시 건설되었다. 당산철교의 안전점검을 통해 전면 철거 후 재개통된 사례로 구조물에 대한 안전의 중요성과 안전점검 제도의 정착하는데 일조하였다.

내용

당산철교는 수도권 전철 2호선이 지나는 한강 상의 철교로 당산역과 합정역을 연결하는 철교이다. 1983년 완공되었으며, 19845월에 서울대입구역-을지로입구역 구간을 개통으로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이후 한강교량에 대한 전면적인 안전점검 결과, 당산철교도 설계와 시공상의 결함이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199612월 말 철거에 들어가 3년 간의 공사를 통해 내진설계가 이루어진 1등급 교량으로 다시 건설되었고, 199911월 합정역과 당산역을 잇는 서울지하철 2호선이 재개통 되어 도시 순환 기능을 회복하게 되었다.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