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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경량전철(LRT) 건설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도시철도법

민자유치촉진법

배경

1980년대 이후 도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그동안 대규모 도시에서는 지하철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였으나, 지자체의 경쟁적인 지하철 건설 추진 및 건설 부채로 인한 운영 적자의 악순환으로 지방재정에 큰 부담을 남겨주었다. 이에 정부는 지하철 중심의 대중교통정책에서 건설비용도 저렴하고 대중교통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신교통수단인 경량전철(LRT: Light Rail Transit)의 도입을 1990년대 초부터 추진하였다.

내용

1. 용인 경전철

용인 경전철은 용인경전철에서 건설하여 완공 후 30년간 운영권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으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사업구간은 구갈1,2지구~구갈3지구~동백지구~행정타운~명지대~공설운동장~보평~에버랜드이며, 주요시설물은 본선구조물 연장 18.404(구조물 : 15.472, 토공 : 2.265, 정거장 0.667)이다.

 

2. 부산-김해 경전철

부산 사상~김해국제공항~대저~김해 신명 구간 연장 23.5에 역사 18개소, 차량기지 1개소로 구성된다. 시스템은 국내 최초의 철제 차륜형 무인운전 경전철 사업으로 국산 철제 차륜형 무인 운전 경전철이 국내에 적용하는 최초의 사업이다.

 

3. 의정부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에 의해 장암지구~회룡역(환승)~시청~터미널~금오지구~용현지방 산업단지~송산지구~고산동 차량기지 총연장 11.085로 건설 중이며, 정차장 14개소(차량기지 1개소)로 구성된다. 시스템은 고무차량방식 독일 SIEMENS VAL 208 무인경전철이며, 운영기간은 운영개시일로부터 30년이다.

 

4. 서울 우이~신설경전철

우이동~삼양로~솔샘길~보국문길~아리랑 고개길~성신여대 입구~보문역~신설동 간 총 연장 10.72에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있다.

 

5. 하남 경전철

서울 5호선 상일동역~상일초등학교~풍산동~덕풍파출소~덕풍시장~신장초등학교 ~하남시청~하남소방서~창우동총연장 7.8(서울 1.5, 하남 6.3)이 사업구간이며 정거장 9개소가 포함된다.

참고자료

용인 경전철

부산-김해 경전철

서울시 대중교통 정보안내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