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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통계법」제17조(2014년 11월 19일 시행, 법률 제12844호, 2014년 11월 19일 타법개정)  
「통계법 시행령」제22조(2015년 9월 22일 시행, 대통령령 제26531호, 2015년 9월 22일 일부개정)

배경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는 청년층의 교육 관련 정보를 구축하여 이들의 진학, 진로 및 노동시장으로의 진입과 관련한 연구를 실시하고 관련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2004년 패널조사로 시작되었다. 2004년을 기준으로 중학교 3학년,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실업계 고등학교 3학년 각 2,000명으로 하여 총 6,000명을 대표성 있게 추출하여 10년 이상 추적 조사하는 종단면 조사이다. 


이에 더하여 학생들의 가구와 학교(담임, 학교행정가) 조사를 병행하였다. 이는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 구성원과 그 배경을 함께 고려하고,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교 환경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자 기획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의 교육 경험과 진학, 진로, 직업세계로의 이행 등을 파악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익사업이며, 교육실태, 교육효과,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관성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및 바람직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자료를 생성한다.

내용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의 모집단은 2003년도 교육통계연보의 중학교 2학년, 실업고, 일반고 2학년의 학교를 기본 모집단으로 하였다. 추출틀은 2003년 교육통계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고 전국을 서울특별시, 5개 광역시, 8개 도 등 15개로 층화하는 다단계층화확률추출법을 사용하여 면접조사 방식으로 통계를 생산한다. 조사의 주관기관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며 전국단위의 조사로써 표본 규모는 총 6,000명을 추출하여 표본수를 점차 늘렸으며 2008년부터 학생 대상 조사만 실시하고 있다. 


조사항목으로는 재학 여부, 학교유형 및 소재지, 대입준비 사교육 경험, 대학 선택 시 요인 및 만족도, 대학 및 학교생활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구직의사 및 구직 활동, 직장 경력, 현재 일자리 취업 경로 및 정보 취득, 근로계약 관련 사항, 혼인 상태, 배우자 관련 사항, 소득 및 지출, 여가생활 등이 있다.   

참고자료
통계청, 《통계설명자료》, http://www.narastat.kr/metasvc/index.do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https://www.krivet.re.kr/ku/ha/prg_kuFAADs.jsp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사용자지침서》, 2013.

집필자
이용희(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최종 주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