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경제심리지수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한국은행법」제86조(2012년 5월 30일 시행, 법률 제11380호, 2012년 3월 21일 일부개정) 

배경
경제심리지수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를 포함한 민간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경기판단을 위한 유용한 경제정보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제심리지수는 기업경기실사지수 및 소비자동향지수를 합성하여 작성하는 가공통계이다. 

경과
국가통계위원회는 각종 통계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민간의 경제심리지수 개발 업무를 ‘국가통계 개발·개선계획’의 추진과제로 선정하였으며, 2008년 6월 ‘정부승인통계 종합정비 시행계획’에 의거하여 이 업무가 통계청에서 한국은행으로 이관되였다. 한국은행은 2011년 4월 경제심리지수 작성 방법을 개발하여 1년간 시험 편제를 실시하면서 대내외 전문가의 의견 수렴 및 평가 과정을 거쳐 작성 방법을 확정하고 2012년 6월 통계청 승인을 받아 대외 공표를 시작하였다.

내용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entiment Index)는 기업가의 현재 경기수준에 대한 판단과 향후 전망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지수화한 지표이고 소비자동향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들의 경기나 생활형편 등에 대한 주관적 판단과 전망, 미래 소비지출 계획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지수화한 것이다. 


경제심리지수(ESI, Economic Sentiment Index)는 기업경기실사지수와 소비자동향지수를 합성하여 기업과 소비자 모두를 포함한 민간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지표이다.  


경제심리지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40개) 및 소비자동향지수(CSI, 9개) 중 경기 대응성이 높은 7개 항목을 선정하여 이들의 표준화지수를 가중 평균한 다음 지수의 장기평균이 100, 표준편차가 10이 되도록 재조정하여 산출한다. 구성항목 및 가중치는 경제심리지수가 대표적 실물경제지표인 국내총생산(GDP)에 대해 높은 설명력과 대응성을 가지도록 선정하였다. 


구성 항목의 경제 부문별 가중치는 제조업 45%, 비제조업 30%, 소비자 25%로 구성되어 있다. 


작성 항목은 경제심리지수(1개), 경제심리지수 순환 변동치(1개)로 구성되어 있다. 공표는 매월 보도자료 및 조사통계월보에 공표하며 적용 지역단위는 전국이다. 2003년 1월부터 누적된 시계열을 대상으로 매월 계절조정을 실시하고 순환 변동치를 산출하여 공표한다.

참고자료
통계청, 《통계설명자료》, http://meta.narastat.kr/
한국은행,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https://ecos.bok.or.kr/
한국은행, 《2015년 7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 2015. 7. 

집필자
이용희(서울시립대학교 통계학과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15. 11. 23
최초 주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