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전략에는 국내 방송산업의 성장정체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이 불가피하다. 기존 콘텐츠 단품수출, 사업자별 개별추진 방식을 개선하여, 글로벌 기획·유통 중심의 지원 강화, 생태계 협력 진출,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 등 해외진출 확대 전략을 추진한다.
정책과제로는 (1)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지원, (2)해외진출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 (3)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로 되어 있다.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지원 정책은 글로벌 프로듀싱 전문가 발굴 및 네트 워크 구축을 통한 ‘종합지원 시스템’ 구축·운영 하고, 글로벌 프로젝트 추진 시 펀딩 지원, 제작지원 심사 선정시 반영한다. 다큐멘터리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국제 다큐페스티벌 개최 지원 및 해외시장에 대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FTA와 연계한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하여 해외 국가에 존재하는 투자 승인, 세금, 편성·심의기준 등 무역장벽 해소을 위하여 지원한다.
해외진출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 정책은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통합 플랫폼 구축 및 글로벌 유통 지원, 생태계 결합 해외진출 활성화(채널, 플랫폼 해외진출 활성화, 홈쇼핑 진출지역 확대, 방송콘텐츠-제조업 동반진출 모델 발굴, 관광프로그램 등 부가시장 개발, 콘텐츠와 장비연계 진출 등)이다. 구체체적으로 한국 대표 방송콘텐츠 소개·거래하는 “해외진출 통합 플랫폼(K-포털)”을 구축, 통합 브랜드로 해외진출을 촉진하고,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제작 지원 확대 및 국제 견본시 경쟁력 강화 등을 추진한다. 지속적 수출 가능한 채널·플랫폼 진출 활성화 및 국내 가전사(스마트TV)와 제휴 통한 앱 제공 등을 모색하고, TV홈쇼핑 진출 국가를 러시아, 남미 등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하고, 국내 중소기업 연계 하여 유통 활로 개척한다. 방송콘텐츠와 제조업 동반진출 모델을 발굴하고, 관광 연계 등 부가시장을 개발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 정책은 해외진출 전략 다변화(국제 협력 활성화, 포맷산업 활성화 및 수출 확대, 장르별 수출지원 활성화, 지역별 맞춤별 지원 강화, 신규시장 개척 지원 및 한류문화 확산)이다.
구체적으로 드라마·다큐·애니메이션 등 유망 콘텐츠의 국제 공동제작 지원 및 글로벌 합작 사업 추진하고, 방송포맷은 언어·문화적 장벽을 극복하고 글로벌 진출이 용이, 초기시장 적극 육성한다. 드라마 재제작 지원 및 다큐-콘서트 등 장르 결합형 국제공동제작, 3D K-pop 수출 확대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