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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스마트미디어 산업육성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창조경제 시대의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2013. 12. 10,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배경
티브로드와 KT는 HTML5기반 스마트 방송을 13년 7월에 상용화 하였고, 삼성·LG전자는 일체형 스마트TV를 10년부터 출시하여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향후 글로벌 기업 국내 진출, 유료방송의 스마트셋톱 보급, N-스크린 경쟁, 가전사의 TV단말 플랫폼화 전략 등에 따라 미디어경쟁의 심화가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실감미디어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UHD TV 확산에 따른 경쟁이 치열화되고 (HD·3D TV에서 세계시장 선두(삼성, LG) 확보한 가운데 일본·중국 추격 중) 국내 방송사들은 세계 최초 UHD TV 실험·시범방송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서 4개의 정책과제를 추진하여 개방·공유·협력의 생태계 구축으로 신규시장·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
경과
2013년 10월 23일“ICT R&D 중장기 전략”(일명, ICT WAVE 전략) 확정
미래부와 방통위, 문체부 3개 부처는 ’창조경제 시대의 방송산업 발전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13.12.10(화) 이를 확정·발표
스마트미디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하여 4대 정책과제 수립
스마트미디어 생태계 활성화 위원회 구성·운영(‘13.9월~)
표준을 구현한 수신기(TV, STB) 플랫폼의 표준 적합성 여부를 시험·검증할 수 있는 시험환경 구축·활용 지원(‘13~)
스마트미디어 관련 신기술 적용 적합성 검증 시스템 구축(‘14~)
2014년 “2014년 정보통신·방송 기술진흥 시행계획” 확정
내용
방송산업은 기술고도화에 따른 디지털화에 이어 “스마트화·실감화”로 진화중이다. 스마트미디어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방송과 함께 인터넷콘텐츠 이용(앱, 게임, SNS 등)이 가능”한 신유형 방송의 본격화를 견인한다. 스마트미디어 활성화로 방송통신융합을 촉진하고, 개방적 생태계를 통해 3rd Party 참여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유도한다. 또한 C-P-N-D산업, 관광·제조·유통업 등 연계, 해외진출 생태계를 구축, 글로벌 제작협력 확대,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FTA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전략은 다양한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개방적 스마트미디어 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부가수익 및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추진한다. 스마트미디어 환경은 기존 방송사업자에게는 유통창구 확대를 통한 신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만들고, 다양한 신규 사업자의 진입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특화된 콘텐츠 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정책과제는 (1)스마트미디어 생태계 활성화, (2)스마트미디어 서비스 활성화, (3)디지털사이니지 산업 육성, (4)스마트광고산업 육성의 4개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미디어 생태계 활성화 정책은 개방형 스마트미디어 생태계 구축, 체계적 육성을 위한 스마트미디어 제도화이다. 이를 위하여 선도사업 상용화 모델 개발, 신기술 적합성 검증 환경 구축, 개방형 플랫폼 표준화 지원을 추진한다.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활성화 정책은 스마트미디어 서비스 활성화 지원, 스마트미디어 기반 T-커머스 활성화, 교육콘텐츠와 연계한 스마트미디어 산업 활성화 이다. 이를 위하여 TV앱 이노베이션센터’ 및 방송 연동형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디지털콘텐츠 활성화를 지원한다.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육성 정책은 산업육성 인프라 구축, 신시장 주도 경쟁력 확보이다. 디지털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공공 및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각종 정보·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미디어 기기이다. 다양한 ICT기술 및 콘텐츠 관련 기술과 융합되어 뉴스, 날씨, 교통정보, 재난정보 등 각종 정보를 양방향으로 제공 가능하다.


스마트광고 산업 육성 (‘13.6월 발표) 정책은 스마트광고 산업인프라 조성, 신규시장 창출을 위한 차세대 광고기술 개발, 광고산업 효율성 증진을 위한 산업통계 개편이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양방향·맞춤형 특성을 가진 새로운 패러다임의 광고로 맞춤형 광고, 디지털사이니지 광고, 실감·체험형 광고가 있다.
참고자료
미래창조과학부, "ICT R&D 중장기 전략(2013-2017)" 경제관계장관회의 보고서, 2013. 10. 23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문화체육관광부, "창조경제 시대의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종합본, 2013. 12. 10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문화제육관광부, "방송산업 성장전략" 보도자료, 2013. 12. 11
집필자
최혜길 (경희사이버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공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14. 11. 12
최초 주제 수정
2014.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