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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정관 (보건복지부허가 제119호, 2004.2.27.)
배경
새로운 의료기술 개발과 함께 의료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꾸준한 요구로 인해 의학교육 평가 인증제도가 도입되었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설립의 필요성에 대한 첫 논의는 2000년 12월 한국의학교육협의회에서 "조직을 집행력과 실행력이 있는 기구로 개편토록 하되, 의학교육을 총괄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히 모색되어야 한다"며 협의회의 발전 방향을 장기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플랜에 중점을 두자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비롯됐다. 이어서 2003년 11월 재단법인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설립되었다. 2014년 05월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증 인정기관 지정되어 그 역할이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다.
내용
재단법인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하 의평원)은 의학교육기관인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을 평가하고 인증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단체이다. 의평원의 비전은 ‘교육과 평가’이다. 국가면허가 필수인 보건의료 전문직 교육은 기본의학교육부터 졸업 후 교육, 평생교육까지를 포함한다.


주요업무는 다음과 같다.
- 국제적 표준에 의한 의학교육인증추진
- 졸업후 교육, 의사국가시험, 평생교육 개선방안 연구
- 기본의학교육평가 추진
- 의학교육평가 추진
- 의학교육DB(Korea Medical School Information System, KoMSIS)활용
- 의학교육 연구지원강화
- 의과대학 등 관련 기관에 대한 서비스 강화
- 대외협력(보건의료인교육평가기구협의회, 전문교육평가기구협의회, 정부, 대교협등 대외협력 모색)


이와 같은 한국의학교육평가원 발족은 국민 의료복지의 증진과 국민보건 향상의 이념을 기본 바탕으로 한 의학교육 연구, 개발, 평가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의학교육 전반에 대한 통합적 기능을 수행을 할 수 있는 전담조직이 구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참고자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이무상.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비전. Korean J Med Educ 2009 Dec; 21(4): 333-334.
집필자
한동운(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14. 11. 11
최초 주제 수정
2014.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