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공공질서

법곤충학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배경
법곤충학에 대한 최초의 법의학문헌상 기록은 1235년 중국의 작은 마을에서 낫에 의한 살인사건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의 수사관은 용의자의 낫을 한 자리에 놓고 파리가 달라 붙는 낫의 임자를 범인으로 지목하여 자백을 받고 사건을 해결하였다.
경과
1255년 중국의 성추라는 변사사건 수사관은 그의 책에서 중국의 한 지방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사건에 대해 기술하고 잇다. 그 지방의 지방관은 변사자의 상처가 낫에 의한 사실을 발견하고 주민들이 자신의 낫을 가지고 한 장소에 모이도록 했다. 한 여름 뜨거운 날씨에 파리들은 피와 피부 조직의 흔적이 남아있는 낫의 날과 손잡이에 모여들었고, 그 낫의 주인은 범죄를 자백하였다. 몇 세기 후인 1668년 서양에서 파리알과 구더기의 관계가 알려졌는데, 그전까지는 공기에 노출된 고기나 부패된 시체에서 나타나는 구더기가 파리의 알에서 부화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발견이 범죄수사에 이용된 것은 1855년부터였다. 프랑스 파리 교외의 한 주택을 리모델링 하는 도중 벽난로 선반 뒤에서 미이라가 된 아기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당시 그 집에 거주하고 있던 젊은 부부에게 혐의가 모아졌다. 한 검시관은 첫해에는 생파리가 시체를 이용했고, 그 다음 해에는 진드기가 시체에다 알을 낳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848년 이후로 그 집에 거주하고 있던 그 젊은 부부가 용의선상에 오른 것은 논리적이었고 결과적으로 체포되어 유죄판결을 받았다. 이후 1930년대 중반에 한 잔인한 살인사건에서 곤충학적 증거는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다. 스코틀랜드에 있는 조그만 강을 연결하는 다리를 둘러보던 한 여인은 절단된 팔을 발견했다. 그 지역 내과의사의 부인과 하녀로 밝혀진 부패된 시체에서 나온 70여 개 이상의 토막들이 그 지역에서 수습되었다. 부패된 시체를 먹고사는 한 무더기의 구더기들이 연구소로 보내졌고 그것들은 부화된지 12일에서 14일이 지난 두 종류의 금파리의 구더기로 밝혀졌다. 곤충학적인 사망시간 추정, 정교한 절단방법 그리고 손에 난 상처 등을 이유로 그 의사에게 혐의가 모아졌고 결국 살인으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이와 같이 법곤충학은 오늘날 수사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내용

사체에 모여드는 곤충(시체곤충)들이 모두 시체에 관여되는 것은 아니며, 시체를 영양원으로 활용하는 생태학적 하위소비자인 부식자조합을 중심으로 나름대로의 상호작용과 영양단계를 이루고 있다. 이 부식자조합은 그 섭식대상에 따라 급식자(죽은 동물), 부식자(썩은 동물), 항식자(피부섭식), 안식자(각막섭식)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으로 법의학에서 사용되는 곤충의 주종은 대문곤충(파리류)이다. 따라서 사후경과시간의 추정에 도움이 될 만한 파리의 생태는 다음과 같다.


① 파리의 종류는 지방과 계절에 따라 다양한 차이가 있다.
② 파리는 온대지방에서 19~26℃ 정도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
③ 우천시 파리의 행동은 극히 둔화되어 시체에 거의 접근하지 않는다.
④ 파리는 주로 신체의 노출된 부위 또는 수분이 거의 유지되는 부위를 택하여 산란한다.
⑤ 파리들은 미기후에 다소 차이가 있으나, 산란후 10~24시간사이에 부화되고, 유충은 8~14일에 번데기가 되며, 번데기는 8~16일 정도에 성충파리가 된다.
⑥ 파리는 반복적으로 산란하므로 한 시체에서 나타나는 같은 종의 유충들에서도 다양한 발생단계의 생장선을 그릴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체곤충들의 출현은 부패단계와 도착시간 그리고 거주시간에 따라 가능한 많은 종들을 대상으로 배열하여 그 천이를 파악하면, 시체의 사망이 대강 어느 계절인지는 물론, 며칠 정도쯤 전에 야기되었는지 추정이 가능하다. 즉 사체의 무게와 부피가 물리적으로 줄어드는 것과 그에 따라 2차적으로 일어나는 미생물감염에 의해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각 부패단계를 선호하여 사체에 몰려드는 곤충들을 시가지표로 이용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양태규, 과학수사론, 대왕사, 2004.
정덕영, 과학수사기법의 발전과 효율적 활용방안, 한국경찰학회보, 2004.
황석준 역, 파리가 잡은 범인, 해바라기, 2002.
집필자
박종선(백석대학교 법정학부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8. 08. 28
최초 주제 수정
2008. 0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