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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경부고속철도 개통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내용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의 중심축인 경부 축이 포화 상태에 이름에 따라 이러한 경부 축의 교통난과 물류난을 해소하기 위해 1980년대 말부터 고속철도 건설을 추진하였다. 19895월 건설방침을 정한 뒤, 이듬해 기본계획 및 노선을 확정하고, 1994614일 최종 리스트에 오른 독일의 ICE와 프랑스 GEC 알스톰사()의 테제베(TGV) 가운데 최종적으로 테제베를 차종으로 채택하였다. 200441일 개통한 경부고속철도는 서울역에서 부산역까지 409.8를 최대운용속도 300/h의 속력으로 2시간 40분만에 달릴 수 있는 것이었다. 200441일부터 운행된 고속열차는 동력차 2, 동력 객차 2, 객차 16칸 등 총 20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차량 길이는 388m, 무게는 승객 탑승 기준 771.2t이다. 좌석은 특실(127일반실(808)로 구분되었다.

1983년부터 1984년까지 서울부산 고속철도사업 타당성 조사를 하고, 19895월 경부고속철도 건설 방침 결정을 하였고, 7월에 고속전철 및 신공항건설추진위원회가 발족하였으며, 19933월에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 발족하였다. 그리고 정부는 19924월 경부고속전철추진위원회를 열어 경부고속철도의 노선을 발표하였다. 경부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추진되는데, 주요 정책 및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등은 국토해양부 고속철도건설기획단이, 사업의 시행과 개발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운영은 철도청이 각각 맡았다.

본선의 주요 경유지는 서울은 용산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경기도는 광명시, 안양시, 시흥시, 안산시, 화성군, 평택시 충청남도는 아산군, 천안시, 천안군, 연기군, 충청북도는 청원군, 옥천군, 영동군, 대전광역시는 대덕구, 유성구, 동구, 중구 등이다. 경상북도는 금릉군, 김천시, 칠곡군, 경산시, 영천시, 경주시이고 여기 경주노선은 경주 도심을 통과하는 형산강노선(동국대 경주캠퍼스 - 북녘뜰 - 이조리)으로 잠정적으로 결정되었다.

노선은 서울~광명~천안·아산~대전~동대구~경주~부산이며, 200311월 오송(충북김천(경북울산에 역을 신설하기로 결정하였다. 1단계 사업은 19926월에 착공해 200441일 개통하였는데, 서울~대구 구간을 신설하였고, 대구~부산과 대전·대구 시내 통과 구간은 경부선을 전철화하였다. 1단계 사업을 추진하는 데는 총 127377억 원이 들었다. 2002년에 착공한 2단계 사업은 대구~경주~부산 구간과 대전·대구 시내 통과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2010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운행 구간은 서울~부산, 용산~부산, 서울~동대구, 서울~대전이며, 주중에는 하루에 상행·하행 각각 52, 주말에는 상행·하행 각각 61회씩 운행한다. 구간별 소요 시간은 서울~천안·아산 34, 서울~대전 49, 서울~동대구 1시간 39, 서울~부산 2시간 40분이다. 그러나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130분으로 단축되고, 총연장은 현재의 409.8에서 418.7로 늘어날 예정이다.

 

역사적의의

우리나라 최대 건설사업이었던 경부고속전철사업은 7년 간의 공사기간 중 총 69,132억의 생산유발효과, 389천 명 정도의 고용이 새로 창출될 것이라고 KDI가 발표하였다. 또한 경부고속전철이 경주 도심을 통과함으로 경주 지역은 인해 인근 울산과 포항지역과의 연계로 인한 지역경기의 활성화, 관광객의 유치 등 지역경제의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큰 것으로 예상되었다

참고자료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한국철도시설공단 홈페이지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