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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설립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문화예술교육지원법」

배경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함께 마련한 <문화예술교육활성화 종합계획>의 근본취지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제정·시행되고 있는「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법적 기반 위에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4년 11월 <문화예술교육활성화 종합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2005년 2월에 재단법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되었다.


2005년 12월에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제정되고 2006년 6월에 시행되었다. 2006년 8월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특수법인으로 전환되었으며 2006년 12월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기관으로 지정되었다.

내용

1. 설립취지
2006년 특수법인으로 전환된 한국문화예술진흥교육원은 문화예술교육 주체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하면서 앞으로 진흥원이 진화해 나가야 할 방향을 구체화 해왔다. 우선 단기적 목표는 조직 및 재원의 안정화, 무엇보다 진흥원 정체성을 확립시키는 것이고, 장기적 목표는「문화예술교육지원법」을 근거로 각 지역에 지정·운영될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의 상호 동반자적 관계와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정책적 관계망(문화체육관광부 및 교육과학기술부와 진흥원)과 인적관계망(문화예술 활동가-교육자-참여자)을 구성하여 실질적인 문화예술교육 허브로서의 역할을 확립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장단기 목표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서로 맞물려 하나가 다른 하나를 움직이게 하는 바퀴들의 유기적 관계처럼, 진흥원은 정책과 현장·사람과 사람의 다양한 관계들 사이의 연결고리를 섬세하고 단단하게 잇고 맺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2. 주요사업
주요사업은 크게 6가지 사업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문화예술교육 기획·홍보사업이다. 학술연구와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사업의 균형 있는 추진과 연구 성과의 창조적 재구성을 통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며, 축적된 유·무형의 자원을 가치 있는 정보로 재창출함으로써 정책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정보화 시스템 구축·운영사업이다.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종합계획(KISP)>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지식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교육주체들 간의 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온라인 교육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셋째,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다. 문화예술 분야별 예술강사 지원 및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에 기반 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어린이·청소년들이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넷째,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다.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박물관·미술관·문화의 집 등과 같은 문화시설 뿐 아니라 사회적 취약 계층을 위한 각종 공공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별·계층별 특성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다섯째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연수 사업이다. 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과 초중등 교사를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의 발굴 및 자생적인 교사 네트워크 모임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인적자원을 확보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사업이다. 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단체와의 네트워크 형성과 공동 사업 추진 등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국제적 흐름과 경향을 파악하고, 국내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도전과 실험을 시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참고자료

문화관광부·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5문화정책백서》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5

집필자
류정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