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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탄력적인 조직체계 구축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9대정책과제
배경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사업역량 극대화를 위해 미션중심의 팀제 도입 등 조직체제 개편 및 기능 재조정이 필요하며, 전략기능 및 신성장 상품의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담조직의 신설과 조직체계의 기능을 조정한다.
내용

1. 지식제안제도 운영 활성화
지식제안시스템 운영을 활성화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제안을 효율적으로 접수ㆍ평가함으로써 경영혁신의 씨앗 발굴 및 채택된 우수 창안의 적극적 시행과 전사적 확산을 통해 업무생산성과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혁신형 정부기업 모델을 창출한다. 


추진내용은 2006년도 지식제안 활성화 계획 수립, 지식제안시스템 성능개선 용역 실시, 채택 제안의 적극적 시행, 제안 및 업무개선 사례 평가/포상 실시, ’06년도 공무원중앙제안 심사결과 일반행정분야 금상 수상, 제안마일리지 보상 실시, 지식제안시스템의 지속적 고도화 추진, 우수 제안의 적극적 발굴과 신속한 평가 실시, 채택된 제안에 대한 적극적 시행과 전관서 확산, 공무원 중앙제안 2년 연속 금상 수상을 위한 제안 활동 강화, 공모제안 운영 활성화, 제안제도 홍보 및 교육 강화 등이다.



2. 민원감소 활동의 지속적 강화
국민의 사랑 우정서비스 구현을 위한 민원감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이용불편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우정사업 이미지 저하가 우려되며, 고객만족도 향상(9년 연속 1위 달성)과 현업직원의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민원감소의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사업 분야별 민원감소대책 수립/시행, 민원/제도개선 혁신학습동아리 구성/운영, 민원 관련부서 팀장 민원감소 목표를 성과지표로 설정, 민원감소 추진실적 분석 및 결과 통보, 민원처리 우수사례 평가/포상 실시, 민원전자매뉴얼 제작/게시, 홈페이지 FAQ 일제정비 실시, 2007년도 민원감소 종합대책 수립/시행, 민원/제도개선 혁신학습동아리 운영 강화, 민원 관련팀장에 대한 민원감소 목표를 성과지표로 설정 관리, 민원감소 추진실적 분석실시 및 분석결과 통보, 민원 전자매뉴얼 및 홈페이지 FAQ 일제정비 실시, 민원처리 종합상황관제시스템 구축 추진, 민원처리 우수자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 《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