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통계품질진단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통계청은 통계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고품질의 통계작성을 위하여 2002년에 품질관리 조직을 신설하였으며, 매년 10여종씩의 통계청 주요통계에 대해 품질평가를 실시하여오고 있다.

배경

1995년 통계기획국 기획과내 품질평가계를 신설하여 통계작성 실태파악 및 외국 품질관리 사례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0년도에 내부시범품질평가를 실시하고 2000년 12월에 통계품질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외국의 동향파악을 위해 IMF와 공동주관하여 통계품질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였다. 2001년에 28개 기관 227개 정부통계 통계작성 체계, 여건 및 품질상태를 조사하는 정부통계 작성실태 및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2002년에 품질평가 및 개선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청장직속 팀으로 「품질관리팀」이 발족되었다. 최근에는 2005년에 통계품질진단과 개선 사업을 국가통계 전체로 확대 하여 「품질관리과」로 확대 개편되었다.

내용

통계품질진단은 크게 통계청 작성 통계의 품질평가를 위한 지표 개발과 개별통계에 대한 작성단계별 품질평가를 실시하는 품질진단 또한 품질 향상을 위한 권고 및 미비사항에 대한 신속한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통계품질진단을 실시하고 있는 통계청 품질관리과의 주요기능으로는 통계품질평가 및 기법 연구 개발과 통계품질관리 표준메뉴얼 작성 및 보급, 국가통계 품질평가제도 운영, 국가통계품질관리 관련 계획 수립 및 실시와 퉁계품질관련 교육 및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시하고 있다. 


오늘날 통계의 품질은 단순히 통계의 정확성과 신속성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가 얼마나 이용자에게 이용하기 적합하게 작성되고 제공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통계품질의 개념에는 통계의 정확성, 관련성, 시의성, 접근성, 비교성 등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는데, 이 중 통계의 현실반영 정도를 나타내는 정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고 통계가 작성되는 모든 과정과 연관되어 있다. 이 외의 요소들도 최근 고객 지향적 정부행정이 강조됨에 따라 모두 중요시 되고 있다. 6가지의 품질 차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관련성(Relevance)
통계자료가 포괄범위와 내용에 있어서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말한다.


2. 정확성(Accuracy)
추정값과 (알려지지 않은) 참값의 근접성을 말한다.


3. 시의성 및 정시성(Timeliness and Punctuality)
시의성은 공표 시점과 그 자료를 조사하는 시점 사이의 시간경과 정도를 나타낸다. 정시성은 공표한 날짜와 사전에 계획된 공표날짜 사이의 시간지체 정도를 나타낸다.


4. 접근성 및 명확성(Accessibility and Clarity)
접근가능성은 이용자가 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며, 활용 가능한 통계표와 그 통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메타정보의 이용가능성을 말한다. 명확성은 그 자료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에 대한 메타정보, 예시 및 부수적인 사용상의 조언 등에 대한 결과 충분성에 관한 것이다.


5. 비교성(Comparability)
시간 흐름과 영역(domain)에 따라 자료가 비교되는 정도를 말한다.


6. 일관성(Coherence)
서로 다른 출처, 작성방법에 따라 작성된 통계자료지만, 동일한 사회 현상을 반영하는 경우 각 통계자료가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참고자료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통계정보시스템 (http://www.kosis.kr)

통계청 품질관리 홈페이지 (http://quality.nso.go.kr)



집필자
이용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