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국민계정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승인번호 제 30109호로 국민계정 통계분야이며 지정-가공통계이다. 작성기관은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이다.

배경

조사주기는 분기별로 하며 조사범위는 전국, 단위는 사업체이다. 조사목적은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의 생산활동 및 경제성장의 변동추이를 분석 파악하여 경제정책의 수립 및 평가와 각종 경제분석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경과

UN에서는 1968년에 새로운 국민계정체계(SNA)를 발표하고 이지침에 따라 국민계정통계를 편제하도록 하였다. 1968년 SNA에서는 국민경제를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기존의 5대 국민경제통계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시켰다. 


한편 1970년대 후반 이후 금융혁신, 경제의 국제화, 정부역할의 변화 등 경제 환경이 크게 달라짐에 따라 국민계정체계를 다시 개정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UN, OECD, IMF등의 국제기구는 공동으로 1993년에 다시 1968 SNA를 개정한 국민계정체계를 발표하고 이 지침에 의한 국민계정의 편제를 각국에 권고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한국은행은 1986년에 국민소득통계, 자금순환표 및 국제수지표의 3개 통계를 통합한 국민계정을 작성, 발표하였다. 


이어서 1989년에는 산업연관표와 국민소득통계를 연결하여 생산계정을 작성함으로써 국민대차대조표를 제외한 4개를 통합한 국민계정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내용

국민계정은 국민경제의 경상적인 경제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틀을 가지고 있고 국민계정이 개별 거래주체의 경제활동 결과를 집계, 요약한 것이므로 그 계정체계의 기본원리를 가지며 국민경제 전체의 경제활동을 기록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포괄범위와 구조가 광범위하고 복잡하다. 또한 국민경제 내에서 발생한 경제활동의 규모와 이들간의 상호관계 및 경제주체간의 상호 의존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국민경제 전체를 대상으로 한 5개의 종합계정과 제도별 소득계정, 제도부문별 자본계정, 제도부문별 금융계정 등 3새의 제도부문별 계정이 있으며 이들을 거래주체별로 더욱 세분해서 작성하는 19개의 부표 등이 있다. 


종합계정으로는 국내총생산과 지출(국외순수취요소소득,국민총소득), 국민가처분소득과 처분, 자본거래, 금융거래 및 국외거래가 있으며 제도부문별 계정으로는(비금융법인, 금융법인, 일반정부, 개인, 국내, 국외)소득계정, 제도부문별 자본 및 금융계정이 있다.

참고자료

한국은행홈페이지(http://www.bok.or.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집필자
이용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0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