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농림해양수산

산림휴양·경관조성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배경
산업화, 도시화에 의한 경제 성장, 소득향상, 사회 제도의 변화, 교통 기관의 발달, 여가 시간 및 자연회귀 욕구의 증대 등으로 사람들에게 휴양(recreation)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휴양이 휴식·오락 등을 통해 마음과 육체의 피로를 풀고,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여 다음 활동을 위해 의욕과 원기를 북돋우는 행위라고 한다면 반드시 자신의 흥미나 욕구에 의해 선택한 휴양활동이어야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다. 공간의 질과 삶의 질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도시내 거주환경뿐만 아니라 관광지/시설지, 수변구간, 이동 구간 등의 경관조성과 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내용

추진경과 및 내용
1988년 산림청이 국유림에 4개소의 자연휴양림을 개설한 이래로 약 104개소의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정상적인 산림 경영을 하면서 국민에게는 보건 휴양과 정서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고 산주와 산촌주민에게는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하여 최대한 환경 친화적인 시설로 조성하는 자연휴양림, 도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한 도시근교 10㏊규모의 산림을 대상으로 산책로, 간이 체육시설, 자연학습장 등의 편익 시설을 설치하여 모든 국민들이 손쉽게 이용토록하여 쾌적한 쉼터로 자리잡고 있는 산림욕장, 산림사료의 영구적인 보존과 전시를 통한산림문화 창달과 교육·학술연구를 위하여 조성하는 산림박물관 , 향토수종 및 주요 희귀 식물의 유전자원 보존 및 증식과 자연 학습장 제공 등을 목적으로 조성하고 있는 수목원 등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온 국민이 산림의 혜택을 손쉽게 누리도록 함은 물론 국민에게 산림의 가치와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산림자원과 산림산업을 육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국. 공유지 활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숲을 조성하여 녹지 .휴식 공간으로 조성하는 등 인구 밀집지역의 녹색량을 확대하고, 기존의 도시인근 숲을 산림공원으로 전환하여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있다.

참고자료

숲에ON (www.foreston.go.kr)

<도시숲 사업계획> , 2007

<제4차 산림기본계획>

집필자
김세빈(충남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