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부처 공통 업무인 조달업무는 서류중심,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전자화 필요성이 매우 큰 분야로서, 이러한 조달업무를 전자화 하되 단일 시스템을 공동 활용하여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투자효율을 높이고자 구축하게 되었다.
조달청의 전자조달 체제를 토대로 전자정부 11대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었으며 2002년 10월부터 서비스를 개시(총 261억 원 소요)하였다.
1. 나라장터 전자조달 추진 경과
가. 전자조달은 조달서비스 전문기관인 조달청에서 시작하였다.
1)수요기관-조달청-기업간 조달문서 전자교환(1997)
2)여러 기관 공통, 반복 구매물자의 인터넷 쇼핑몰 운영(1998)
3)수요기관 자체조달 지원을 위한 전자입찰 서비스 개시(2000.1)
4)전자보증ㆍ전자지불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자조달 완성(2001)
나.모든 수요기관의 입찰정보가 공고되고, 나라장터 1회 등록으로 어느 기관 입찰에나 참가할 수 있는 공공조달 단일창구 역할 수행한다.
다. 행안부, 금융기관, 관련협회 등 77개 기관 시스템과 연계해 기업에 조달업무관련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찰ㆍ계약시 반복 제출하던 사업자등록증, 시ㆍ국세 완납증명서, 보증서, 자격심사서류 등의 제출을 생략한다.
3. 나라장터 이용 현황
3만5천여 수요기관과 15만여 기업이 이용하고 있으며, 매일 10만 명이 나라장터를 방문하고 10만 건의 서류가 온라인으로 교환하고 있다.
공공조달 총규모(A) | 전자조달 규모 | 전자조달 비율 | |||
나라장터(B) | 자체시스템 | 계(C) | 나라장터(B/A) | 전체(C/A) | |
83조원 | 43조원 1) | 15조원 2) | 58조원 | 52% | 70% |
◇UN 1)나라장터 전자조달을 통한 혁신성과를 인정, ‘공공서비스상’수여(2003.6) 2)나라장터 전자조달을 ‘Best Practice Model’로 선정(204.11) 3)나라장터 전자입찰 절차를 국제표준에 반영(2005.3) ◇ OECD-기업에 대한 정보화 파급효과가 매우 크고, ‘더 이상 개선이 필요없는 수준’으로 평가(2004.5) ◇영국표준협회 - IT서비스 운영 적정성 ISO15000 인증 수여(2005.11) ◇ 세계정보기술서비스연맹- 나라장터를 공공분야 IT서비스 혁신사례로 선정 ‘Global IT Excellence Award' 수여(2006.5) |
◇ 전자상거래대상(주최 : 조선일보, 매일경제, 한국커머스넷) 단체 공로부문 공로상 수상(2003.11)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수요기관 우수 DB 수상(2004.8) ◇ 국무조정실 ‘외국 벤치마킹 우수기관’ 선정(2005.11) ◇ 한국전자거래학회 ‘기술상’ 수상(‘06.3) |
조달청,《조달연보》,2004
조달청,〈2006 국정감사 자료〉, 2006.10 (1편 조달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