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청소년통계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그 현황을 파악하는 통계.

배경

최근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 및 보호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청소년 교육, 노동, 안전 등에 대한 통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 관련 자료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통계집을 작성하여 청소년 보호·육성정책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국민적 관심을 이끌어 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경과
그 동안의 경과를 연도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2001년: ‘한국의 사회지표’의 일부로 청소년 통계를 수록하였다. 
2002년에 청소년통계를 처음 자료집으로 발간하였고 이후 매년 자료를 보완하여 청소년의 달인 5월 초에 발간하고 있다. 이 자료집은 청소년 관련 모든 기관 및 연구소 등에 산재되어 있는 자료를 모아 체계적으로정리, 작성하고 있다.
내용

1. 조사대상
연령 0∼24세 인구를 대상으로 하되 모(母)통계 작성 특성에 따라 통계표에서 그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청소년 보호법」은 0세∼18세(만19세 미만)로「청소년 기본법」은 9세∼24세 이하로「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다.


2. 조사방법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기 위해 독립적인 통계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인구동태통계연보 사회통계조사보고서, 경제활동인구조사보고서등의 자료를 활용한다. 


청소년 통계에는 인구와 가족, 교육, 노동, 보건, 복지, 교통과 정보화, 문화와 여가,사회참여, 안전 등에 대한 자료를 수록하게 된다. 

인구와 가족에는 청소년 인구 및 구성비, 학력인구, 소년·소녀가장 세대현황, 청소년의 혼인등이 수록되며 교육에는 진학률, 교원 1인당 학생수, 휴학, 중퇴 및 제적,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자녀 1인당 월평균 교육비등이 수록된다. 


노동에는 청소년의 경제활동, 청소년 취업자의 산업별 구성비, 실업계고 졸업자의 진학자 및 취업자 비율, 전문대학 신규 졸업자의 진학자 및 취업자 비율 등이 수록된다.


보건에는 청소년 사망자수 및 사망률 , 청소년 사망원인, 중·고등학생의 흡연율 변화, 중․고등학생 흡연자 하루 평균 흡연량 등이 수록된다.

한편 복지에는 아동전담시설 설치현황, 청소년 상담센터 현황, 장애아 전담시설 설치현황 등이 수록되고 교통과 정보화에는 교통문제, 컴퓨터, 인터넷 이용장소, 인터넷 정보검색 이용시 검색분야, 인터넷 상거래 물품 등이 수록된다. 


문화와 여가·사회참여에는 문화예술 및 스포츠 관람률, 청소년 독서인구, TV 시청시간 및 즐겨보는 프로그램, 사회단체 참여도, 자원봉사활동 참여율등이 수록되고, 안전에는 청소년 교통사고, 가출 청소년 현황, 아동학대 유형 및 학대 발생장소, 학생 범죄자 범행동기등이 수록된다.



참고로 청소년통계의 연혁은 아래와 같다.

2001 : ‘한국의 사회지표’의 일부로 수록
2002 : 청소년통계를 처음 자료집으로 발간하였고 이후 매년 자료를 보완하여 청소년의 달인 5월 초에 발간하고 있다. 청소년 관련 모든 기관 및 연구소 등에 산재되어 있는 자료를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한다.

참고자료

《2005 청소년 통계》통계청,2005

집필자
김용대(서울대학교 통계학과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