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정보통신

문화정보화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3조
〈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시행계획(안)〉

배경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국가의 문화적 가치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문화정보화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정보화 정책은 단순한 정보기술 정책이 아니라 21세기 세계인의 삶의 터전이 될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민족의 유구한 문화를 계승하여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삶의 양식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전략적으로 판단하는 고도의 지식사업이다. 국가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고 정보사회로의 이행속도를 결정지을 핵심 기반요소로 초고속 인프라와 콘텐츠를 들 수 있는데, 이 중 콘텐츠는 대부분 문화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정보들로서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문화정보화가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이러한 문화정보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시대적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문화정보화를 문화정책 방향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 설정하고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등 각 분야별로 정보화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내용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문화정보화가 지향하는 정책적 비전은 문화와 지식이라는 핵심요소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국민들에게 고품질 문화지식 정보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고, 문화행정업무에 지식경영체계를 도입, 조직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21세기 디지털 선진 문화국가 실현’에 있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4가지 추진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첫째, 맞춤형 문화정보 서비스를 통한 문화 문화복지국가 실현
둘째, 문화정보 서비스 고도화로 생산적이고 투명한 스마트 전자정부 구현
셋째, 문화정보 질적 심화를 통한 문화지식 국가로서의 국제경쟁력 확보
넷째, 문화정보 공유활용 체계구축으로 정보공동활용 촉진하며 또한, 문화·관광·문화산


업·체육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부문의 정보화사업 추진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문화정보화 전반에 대한 정보화정책을 기획·조정하고, 산하기관인 한국문화정보센터를 통하여 정보화 정책집행은 물론,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정보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문화정보화 정책연구 수행지원, 문화정보화 표준화 및 평가 지원, 문화정보화 및 문화예술포탈사이트 구축 운영, 문화정보화 사업관리 운영지원을 강화해 문화가 중심이 되는 21세기 지식정보사회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참고자료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http://www.mest.go.kr)
한국문화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kcis.or.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사회와 정보화정책》 법영사, 2005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 정보통신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