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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

통합보훈정보시스템 구축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배경

전자정부 구현이라는 공공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와 차원 높은 사용자 중심의 민원행정에 대한 요구 증대는 민원관련 업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였다. 정부에서는 전자정부 구현을 위해 대국민 서비스 혁신, 행정 생산성 제고를 전략으로 각 부문별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에 국가보훈처도 전자정부 구현을 비전으로 정보 인프라 측면, 민원서비스 측면, 행정 효율화 측면에서 현황을 분석하고, 보훈대상자 구조 변화에 따른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보훈대상자 통합관리를 통하여 보훈행정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통합보훈행정기반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통합보훈정보시스템 구축의 목적은 원-스톱(One-stop) 통합민원서비스 체계 구현을 위한 보훈행정 기반 시스템 구축을 통해 보훈행정의 생산성 및 능률성을 제고하는 데 있다.


국가보훈처는 보훈행정의 생산성 및 능률성의 고도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2002년 2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국가보훈처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한 다음, 2002년 11월부터 2003년 12월까지 통합보훈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 심사등록관리, 보상금관리, 교육보호, 취업보호, 대부관리, 보훈복지, 의료지원, 제대군인 인적관리지원 등 8대 보훈업무에 대하여 1, 2차에 걸쳐 총 29억원을 투입하였다. 2004년에는 안정화단계를 추진하면서 KMS, 보훈상담센터 및 외부기관 통신망 연계를 추진했고, 2005년도부터는 증명서발급, 전자민원대장, 민원처리단계 간소화 등 통합보훈정보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한 보훈업무 프로세스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6년 4월∼6월에는 통합보훈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대부원리금 상환방식 등 제도개선 요구사항, 일선기관 의견 수렴 결과, 사용자 편리성 등을 중점개선하고, 통합시스템의 각 업무별 처리 단계에 전자결재 모듈 구축, e-NALA, KMS, 정책자료시스템과 연계 운영하기 시작했다.

내용

통합보훈정보시스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주요업무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민원접수
통합보훈정보시스템에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민원접수가 필수적이다. 이 시스템에서의 민원은 민원인의 민원신청, 민원종류별로 상세내역입력 등의 단계를 거쳐서 처리된다.


2. 업무별 운영업무
현재 통합보훈정보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주요 업무로는 심사등록관리, 보상금관리, 대부관리, 보훈복지, 의료지원, 취업보호, 교육보호, 제대군인 인적자원 관리 등이 있다.


3. 통합검색
통합검색은 보훈민원과 관련하여 업무별 민원처리사항, 업무별 이력사항, 국가유공자 자력철 등을 종합적으로 검색 조회할 수 있으며, 개인별, 기관별, 주민번호, 유공자성명, 수권자성명, 가족구성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다양한 검색이 가능하고 업무별 통계 등 정책자료의 도출이 가능하다.

참고자료

국가보훈처,《2006년도 국가보훈실무》, 2006

집필자
유영옥(경기대학교 국제학부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