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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해양수산

산림인력개발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산림법」(산림청)
배경
산림인력개발은 21세기 산림복지국가를 이끌 혁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산림인력개발원에서 중점적으로 실시하는데, 산림인력개발을 위하여 혁신 워크숍을 통한 조직전반의 혁신과제를 선정 직원들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정부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는 변화관리 교육을 강화하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현장 문제 해결형 교육을 강화, 전문화된 산불교육으로 정예 진화인력 양성 등의 필요에 따라 산림인력개발원을 운영한다.
경과
산림인력개발을 위해서는 산림인력개발원은 산림정책분야 교육 강화, 문제해결형 실천학습 정착, 산림행정의 기본인 자원조성, 산림육성, 산림생태계경영, 생산기계화전문가, 양묘전문가과정 등 자원조성분야 교육 강화, 사이버교육과정 확대, 급증하는 행정수요인 녹지 조경분야 과정(녹지계획, 녹지설계 및 시공, 녹지관리, 생태도시과정 등) 전면 재조정, 공무원 경력개발 즉, 혁신리더, 산림생태계경영, 산림육성전문가, 수목식별과정 등을 돕기 위한 직급별 권장 이수과정 설정, 지구온난화에 따른 대형 산불예방을 위한 산불현장지휘, 산불방지실무, 산불진화장비, 현장 감식과정 등 진화교육의 내실화 도모, 사회적 일자리 창출 관련 숲길조사, 숲생태안내인, 수목원코디네이터, 도시녹지관리단과정 등 교육의 효율적 추진 등을 추진하고 있다.
내용

산림인력개발원은 산림인력개발을 위하여 수요자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으로 계획 58과정 4,405명을 66과정 5,708명을 교육하는 130% 초과 달성했고, 교육품질 서비스의 블루오션 전략을 추진하여 신규 교과과정을 12개 신설하였으며, 도시와 숲이 공존하는 시민 숲 체험교실 등 9개 과정으로 확대하였다.중앙인사위원회 교육훈련평가결과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문제 해결형 실천학습을 운영하여 조직의 현안사항 해결 및 교육생 핵심역량강화에 기여하였다. 

또한, 계약직 교수채용으로 우수인력을 확보하고, 교육생을 위한 교육정보지원실 이동식서가 증설 및 전문서적 구입 비치, 강의실 및 회의실 영상・음향시스템 현대화, 자체 홈페이지 구축, 야외 현장교육을 위한 자연관찰원 및 산책로 정비를 실시하였다. 또한, 혁신 워크숍을 통한 조직전반의 혁신과제를 선정, 전 직원이 참여하여 액션러닝 과정을 통한 실행안을 마련하고, 매월 개선아이디어 선정과 친절직원 선발로 혁신의식을 고취하고, 국내외 선진 교육훈련기관을 벤치마킹 중앙인사위원회 선정 우수 교육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사례연구 및 해외 산림교육기관에 대한 교과과정 분석 및 교육정보를 입수함과 동시에 교육생 중심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즉, 각종 시설 개선 및 교육의 양・질 향상 등 고객만족서비스 제공으로 다시 찾고 싶은 교육원으로 변신하였다.

참고자료
산림인력개발원(www.fhi.go.kr)
집필자
박재현(진주산업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