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기본법」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산림기본계획 수립 등을 위해 전국의 산림자원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나 조사의 법적 근거가 없어 예산 확보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효율적인 산림경영을 위해 산림자원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모니터링이 필요하고,산림자원조사 자료의 이용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지리정보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정보체계의 구축도 필요하다.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과학적,효율적인 산림관리 및 임업경영을 위하여 산림정보화의 촉진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이 요구되고 있고, 또한 산림,임업 등에 관한 시책과 관련된 정보제공 등을 통하여 산림,임업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하다.
추진경과 및 내용
산림행정정보화 사업은 1980년 임목육종연구소가 농촌진흥청의 PDP/20에 LA-120단말기를 연결하여 시험연구통계처리를 한 것이며 그 후 1982년 12월 임업연구 활성화 및 연구지원업무의 일환으로 NEC100/85가 임업연구원에 도입되어 전산실을 설치운영하기 시작하였다.
1988년 전산실을 설치하고 중형 컴퓨터인 VAX8350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정보화기반을 조성하였다. 1989년 전산실을 개원한 이래 2004년에 정보화업무를 총괄하는 과단위 조직을 구성하여 IT839전략에 따른 고도화된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정부시책과 보조를 맞춰 꾸준히 발전해 오고 있다.
컴퓨터 환경이 문자중심의 저속통신망에서 멀티미디어중심의 인터넷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국유림관리소 및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국유림경영팀 등 소속기관까지 전자정부통합망과 연계하여 정보통신망을 구축하였다. 주요 산림정보 홈페이지는 자연휴양림예약정보시스템,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 산림병해충정보시스템, 사이버홍보교육관, 임산물수출입통계프로그램 등이 구축되었다.
산림행정업무의 관련정보는 예산정보관리시스템, 통계정보시스템(산림기본통계, 임산물생산통계, 임가경제조사관리시스템, 산주현황관리시스템), 산림지리종합정보시스템, 국유재산관리시스템, 임산물수출입통계, 산사태위험지관리시스템, 산불통계정보시스템 등이 구축되어 정보 및 지식의 효과적 축적과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향후 산림자원 관리의 과학화·정보화, 산림행정 및 정보서비스 구현, 산림행정의 효율 극대화 추진, IT 관리체계의 선진화를 통한 역량 강화 등 산림정보화 전략계획에 의거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산림청,《주요업무 세부추진계획》, 2007
산림청,《산림과 임업 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