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경과 및 내용
과거 운영되었던 산림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대중과 획일적 집단을 대상으로 운영되었다면 현재는 대상이 가족, 학생, 소외계층, 장애우 등으로 다양화되어 가고 있고 프로그램 역시 세분화되는 추세이다. 현재 산림청에서 운영 중인 교육. 문화 프로그램으로는 푸른숲선도원 선발 육성, 청소년 백두대간 산림생태탐방 프로그램, 산림문화작품 공모전, 산악스키·오리엔티어링 등의 산악레포츠 대회,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산림학교 운영, 숲속음악회, 숲과 문학의 만남 행사, 자연과 산림 관련 전시회 개최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산림문화 진흥과 창달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임업인의 결속과 화합의 장인 ‘산의 날’ 행사는 제7회를 이어오면서 산림에 대한 일반 국민의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하였으며, 그 밖에도 KBS 열린음악회, 숲올림피아드 등을 통해 국민과 보다 가까워지는 산림문화 행사를 개최·후원하였다.
산림청은 이러한 정보와 서비스의 질 향상과 양질의 산림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산림휴양포털사이트(www.foreston.go.kr)를 산림청의 대표브랜드로 선정하여 전면적으로 재편하였다. 산림휴양포털사이트 ‘숲에 On'은 국민에게 맞춤형 산림휴양과 백두대간·100대명산 등의 산악정보, 산촌관광 및 산악레포츠 관련 정보 뿐 아니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e-산림생태학습방’을 비롯하여 눈높이에 맞춘 산림교육과 그리고 각 지역 및 테마별 각종 문화행사를 안내하는 산림문화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임정50년사》
<산림청 연차보고서> ,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