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해양수산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배경
국민들의 산림휴양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산림의 휴양기능 극대화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을 하였다. 이를 실현하기위해 산림휴양시설의 확충 및 기존시설의 업그레이드, 산림의 문화· 교육적 기능 강화, 휴양자원 관리 및 고객서비스 향상, 경영의 합리화로 보다 다양한 휴양 프로그램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내용
2005년 2월 21일 전국 자연휴양림을 통합관리하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개청되었다. 전국 32개 국유자연휴양림을 관리·운영하고 있는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고객중심의 업무처리와 대국민 서비스 개선 노력 등이 높이 평가되어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하였다. 여가시간 및 소득 증대로 급증하는 국민의 다양한산림휴양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체경영진단을 통한 직제개정, 권역별 주무팀제 도입 등 운영조직을 고객중심의 경영체제로 전환하고, 자연휴양림별 경영모델 개발·운영, 찾아가는 숲해설 실시 등 국민이 숲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기존의 음주 및 바베큐로 대표되었던 산림휴양 문화를 다양한 체험위주의 산림휴양 문화로 변화시켰다. 또한 중앙행정기관으로는 최초로 ISO 9001/14001 동시인증으로 각종 운영절차를 환경친화적으로 표준화하고 자연휴양림 시설물을 신체 장애우도 차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도입하여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자연휴양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고 있다.
참고자료
산림청(http://www.forest.go.kr)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http://www.huyan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