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모바일 전용 메뉴 호출

  모바일메뉴

연혁

국가기록원 역사

  • 2010´s
    2017년
    • 정원변경 및 조직개편(2017.2월)
      ※ 319명 → 323명 / 표준협력과(폐지) → 기록협력과(신설)
    2016년
    • 정원 변경(2016년 12월)
      ※ 321명 → 319명
    2015년
    • 권역별 통합기록관리체계로 조직개편(2015년 1월)
      ※ 본원 3부 3관 17과 1센터(322명) → 3부 4관 17과(320명)
      ※ 나라기록관 → 서울기록관, 역사기록관 → 부산기록관, 서울센터(폐지) → 대전기록관(신설)
    • 조정원변경(2014년 3월)
      ※ 320명 → 324명
    • 조직개편(2015년 12월)
      ※ 공공기록관리과(폐지) → 전자기록관리과(신설), 보존연구과 → 기록보존복원센터(확대 개편),
          기록관리교육과 → 기록관리교육센터(확대 개편)
      ※ 본원 3부 3관 17과(324명) → 3부 4관 15과 2센터(321명)
    2014년
    • 정원 변경(2014년 12월)
      ※ 324명 → 322명
    2013년
    • 정원 변경(2013년 3월)
      ※ 338명 → 334명
    • 정원 변경(2013년 9월)
      ※ 334명 → 327명
    • 정원 변경(2013년 12월)
      ※ 327명 → 324명
    2012년
    • 정원 변경(2012년 4월)
      ※ 338명 → 337명
    • 조직 변경(2012년 6월)
      ※ 대통령기록관 조직 개편
      지원홍보과 → 기획총괄과 / 기획수집과 → 기록수집과 / 정리기술과 → 기록정리과
    2011년
    • 정원 변경(2011년 2월)
      ※ 339명 → 338명
    •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2011년 2월)
    • 조직 변경(2011년 10월)
      ※ 보존복원연구과를 「복원연구과」로 명칭 변경
    • 2016년 ICA(국제기록관리협의회) 총회 유치(2011년 10월)
  • 2000´s
    2010년
    • 정원 변경(2010년 2월)
      ※ 346명 → 339명
    •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일부 개정(2010년 2월)
    • 「2010 국제기록문화전시회」개최(2010년 6월)
    2009년
    • 조직 개편(2009년 5월)
      ※ 3부 12과 3관(1관 5과) 1센터 348명 → 3부 12과 3관(1관 5과) 1센터 346명
    2008년
    • 나라기록관 개관 및 국제 학술회의 개최(2008년 4월)
    • 조직 개편(2008년 5월)
      ※ 3부 14팀 3관(2부 14팀) 1센터 351명 → 3부 12과 3관(1관 5과 2팀) 1센터 350명
    • 조직 개편(2008년 12월)
      ※ 3부 12과 3관(1관 5과 2팀) 1센터 350명 → 3부 12과 3관(1관 5과) 1센터 348명
    2007년
    •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정 (2007년 4월)
    • 조직 개편(2007년 11월)
      ※ 3부 14팀 1지원(3팀) 1센터 251명 → 3부 13팀 3관(2부 14팀) 1센터 360명
    • 기록엑스포2007 개최 (2007년 11월)
    • 나라기록관, 대통령기록관 개관 (2007년 12월)
    • 부산지원에서 역사기록관으로 개편 (2007년 12월)
    2006년
    •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전면개정('07.4 시행)
    • 조직 개편(2006년 12월)
      ※ 1단 9팀 2센터 172명 → 3부 14팀 1지원(3팀) 1센터 251명
    2005년
    • 기록관리혁신단 신설
    • 혁신지원팀, 수집관리팀, 평가분류팀, 보존관리팀, 기록정보화팀, 서비스 혁신팀으로 개편 · 신설
    • 역사기록관, 서울기록정보센터로 개편
    2003년
    부터
    2004년
    • 기록물분류기준표 전면 시행(2004년 1월)
    • 자료관 시스템 표준규격 고시 및 각급기관 자료관 시스템 구축 확산
    • 국가기록원으로 명칭변경(2004년 4월)
    • 2004년 5월 부산지소 → 부산지원으로 기관명 변경
    2000년
    부터
    2002년
    •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시행
    • 문서처리절차 개선을 위한 정보화 전략계획(ISP) 행자부 공동수행
  • 1900´s
    1999년
    •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제정
    • 국가 전반의 기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본법 제정
    1998년
    • 정부대전청사로 본소 이전하여 전산장비, 시청각기록물 보존서고 확보
    • <서울사무소> 개소하여 수도권지역의 정보공개 역할 수행
    • 행정자치부 조직개편에 따라 총무처에서 행정자치부로 소속 변경
    1984년
    • 1984년 11월 정부기록보존소 부산지소 개소
    1969년
    • 총무처 소속으로 '정부기록보존소'설립
    • 정부의 영구보존대상 문서, 도면, 카드 등의 집중 보존관리 시작
    1962년
    • 내각사무처 총무과 촬영실 개설
    • 정부 중요기록물에 대한 M/F촬영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