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의 모집단은 전국의 모든 도시가구이다. 단, 집단 가구(보육시설 등) 및 외국인 가구는 제외한다. 표본틀은 이용 가능한 인구주택총조사 가구 명부를 사용하며 구성하고 20개 행정구역층별로 표본을 2단계로 추출하는 층화다단추출법을 사용한다. 표본의 규모는 전국 도시의 2,200가구이며 조사방법은 우편조사(자계기입방식) 및 전자우편조사를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다. 조사주기는 월별이며 결과는 매월 보도자료, 한국은행 홈페이지 게시 및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수록, 조사통계월보 등 간행물을 통하여 공표하고 있다.
소비자동향조사의 조사 항목은 현재생활형편, 현재경기판단, 생활형편전망, 향후경기전망, 취업기회전망, 금리수준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목적별 소비지출전망, 현재가계저축, 가계저축전망, 현재가계부채, 가계부채전망, 물가수준전망, 물가인식, 기대인플레이션, 물가상승영향품목, 주택가격전망, 임금수준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표자료는 소비자동향지수로써 전국지수와 지역지수로 나누어 발표하며 각 지수들은 전체, 성별, 연령별, 직업별, 소득수준별, 주거형태별, 거주 지역별로 다시 나누어 공표한다.
또한, 소비자심리지수도 공표하고 이는 전국 및 지역의 지수로써 다시 나누어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