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한미 양국 간 도로협력회의 시행약정 체결 이후 도로분야 기술협력과 상호 우호 증진을 위하여 매년 한국과 미국에서 번갈아 가며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06년까지 총 8회 회의가 개최되었다.
- 제1회 회의 : 1997년 서울에서 5일간 개최되었는데, 한국 측 의제는 ITS 추진 현황과 과제, 공공공사의 발주방법, 교량 관리 및 과적 차량 단속, 공사구간 내 교통처리등이었다. 미국 측은 ITS 추진현황과 과제, 공공공사의 발주방법, 합성재구조 교량시공기법, 미래의 도로안전 의제로 정보교류가 이루어졌다.
- 제2회 회의 : 1998년 워싱턴에서 개최되었으며, 한국 측은 교통혼잡 관리, 교통관리 실패사례(성수대교), 도로관리전산화 등에 대하여, 미국 측은 ITS개발모델, 도로안전관리체계, 교통체계효율화법 비교 등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 제3회 회의 : 2000년 서울에서 개최되었고, 공동의제로 ITS, 도로안전시설성능평가, 안전관리체계에 대하여 기술협력이 이루어졌다.
- 제4회 회의 : 2001년 시카고에서 개최되었는데, 도로용량 평람, 도로건설 VE, 도로포장관리체계 등이 공동의제로 검토되었고, 한국 측은 영종대교 시공사례, 미국은 포장설계법과 도로영상시스템에 대하여 정보를 교류하였다.
- 제5회 회의 : 서울에서 개최되어 교통량조사체계와 AADT 추정에 관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고, 한국 측 의제는 한국형 포장설계법, 도로시설DB작성을 위한 포토로그 활용 등이 미국 측은 도로유지관리정책 및 방법, 교량유지관리 등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 제6회 회의 : 2003년 워싱턴에서 개최되었으며, 도로건설 및 유지관리 정보화, 한국의 첨단여행자정보(ATIS) 구축현황과 과제, 인체공학적 도로설계기준의 정립을 위한 드라이빙시뮬레이터 개발 등이 공동의제로 채택되어 논의되었다.
- 제7회 회의 : 워싱턴에서 2005년 6일간 개최되었고, 공동의제는 인프라스트럭쳐 시장과 민자사업, 고속도로 안전계획, 도로포장 성능측정이 한국 측은 환경과 인간이 조화된 도로건설, 교량의 내진보강 및 설계, 미국 측은 지역간선도로계획에서 지자체간 합동방안, 소음저감 대책 등이 논의되었다.
- 제8회 회의 : 2006년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건설교통부, 『도로업무편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