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1985년 11월 재단법인 교통개발연구원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8월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24조에 따라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발족하였다. 1998년 교통체계효율화법에 근거한 국가교통DB센터를 설립하였으며, 1999년부터 경제사회연구회 소관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편입되었다. 2005년 화물운송시장정보센터 설립, 2006년 종합물류기업인증센터, 북한교통정보센터를 설립하며 교통연구 영역을 넓혀나갔다. 2014년부터 세종국책연구단지로 청사를 이전하였으며, 2019년 민자도로관리지원센터 개소와 2022년 민자투자 SOC 관리지원단을 설립하였다. 2024년 1월에는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를 개소하였다.
한국교통연구원(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KOTI)은 교통정책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 정책·기술에 관련된 국내·외 각종 정보를 수집·조사·분석하여 이를 널리 보급함으로써 교통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85년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삶의 질 향상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추진정책을 제시하고, 나아가 교통관련 기초자료 구축 및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의 교통산업 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도로, 철도, 항공 전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총 9개의 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는 새로운 모빌리티 체계 실용화 및 확산을 위하여 국가정책 수립 및 추진을 지원하고 핵심기술 도출과 적용방안을 연구한다.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는 광역교통체계효율화, 지방지역 이동권개선, 교통약자 이동권개선, 2050 탄소중립 실현 방안 등을 연구한다. 도로교통연구본부는 국가도로정책 수립, 도로교통운영 및 도로교통안전 연구 등을 수행한다.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는 항공모빌리티와 공항항행연구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도교통연구본부는 국민의 교통행복증진ㄴ과 지역 경제발전을 위하여 국가철도정책 수립 및 운영에 관한 연구 등을 수행한다. 교통빅데이터 연구본부는 국가교통조사를 통한 교통정책수립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교통 빅데이터 통합·구축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류연구본부는 미래물류산업의 성장기반을 조성하고 국민 삶에 밀접한 생활물류서비스 발전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민자투자 SOC 관리지원단은 국민에게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에게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수익창출을, 정부는 효율적인 재정관리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교통기술연구본부는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교통기술을 연구하고 자율협력주행을 비롯한 미래교통수단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