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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인천국제공항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항공법

수도권신공항건설촉진법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추진경과

2001년에 개항한 인천국제공항은 나는 도시(Winged City)”로 불려 지며, 24시간 운영되는 전천후 공항으로서 동북아시아의 중심공항(Hub Airport)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086월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완공된 제2단계 확장공사에서는 총 47,03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길이 4,000m, 60m의 활주로 1본과, 지하 2, 지상 5, 연면적 16.6m2의 탑승동 1개가 추가로 건설되었다. 20111월 발표된 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1~2015)에 따르면, 인천공항 3단계 사업시행으로 오는 2017년까지 총 4386억 원을 투자하여 제2여객터미널 건설, 여객·화물계류장 및 화물터미널 확장, 접근교통시설 확충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은인천국제공항공사법에 따라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설립되어 관리·운영 중이다.

배경

인천국제공항은 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 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하여 84개월 만에 총 공사비 78,000억 원이 투입되어 2001329일 개항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은 종합정보통신시스템을 구비한 최첨단 미래형 공항인 동시에 다양한 하부 기능을 갖춘 복합 기능의 공항이다. 동북아 항공망의 중앙부에 위치한 인천국제공항은 좌우로 중국과 일본, 남북으로 시베리아와 동남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또 동북아와 북미 지역을 연결하는 북태평양 항공 노선과 동북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시베리아 항공 노선의 최전방에 위치하고 있어 사람과 화물의 중계 공항으로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세계 핵심 항공노선의 하나로서 관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내용

1. 공항시설

인천국제공항은 국제 규격 축구장 7,800개 규모인 총 5,606의 부지에 A380기 등 초대형 항공기의 동시 이착륙이 가능한 3개의 활주로(3,750×60m 2, 4,000×60m 1)를 갖추고 있다. 연면적 총 66.2의 여객터미널 및 탑승동, 25.8의 화물터미널, 108개소(243.7m2)의 여객기 계류장과 36개소(73.7)의 화물기 계류장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승용차 11,410, 화물차 6,26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그리고 여객터미널과 탑승동을 연결하는 0.9길이의 IAT(무인여객수송열차) 노선을 갖추고 있다. 관제통신시설로 지상 22층 높이(100m)의 관제탑이 설치되었으며, 활주로의 시정거리가 50m인 상태에서도 항공기의 착륙이 가능하도록 계기 착륙시설과 표지시설을 갖추고 있다.

 

2. 공항서비스 평가

인천국제공항은 2004년부터 2009년도까지 국제공항협의회가 실시하는 공항서비스 평가에서 5년 연속으로 세계 1위 최우수 공항에 선정되었으며, 2006년부터 2010년까지 6년 연속으로 미국의 여행전문지 글로벌트래블러가 선정한 세계최고공항상을 수상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의 입출국 평균소요시간은 입국 13, 출국 18분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며 환승 최소 연결시간도 45분으로 주변국 경쟁 공항을 크게 앞서고 있다.

 

3. 운항편수 항공노선

아시아 92(중국 38, 일본 26개 포함), 미주 27, 유럽 39, 아프리카 및 중동 6, 오세아니아 5개 등 총 60개국 170여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2010년 기준 연간 운항편수는 총 214,835회로 33,457,925명의 여객과 2,684,499톤의 항공 화물을 처리하였다.

참고자료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

한국교통연구원, 월간교통2001-03

국토해양부, 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1~2015), 2011

집필자
안우영(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14.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