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법」
「도시계획법」
「도시교통정비촉진법」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환승주차장은 도시철도역과 연계된 주차장으로 보통 중장거리 출퇴근 대상자들을 목표로 승용차-전철(대중교통) 이용을 권유하여 도심으로 진입하는 승용차 수요를 억제하여 도로교통의 혼잡을 완화시키고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1984년 서울시 옥수역(평면 노외주차장, 147면)에 건설된 것이 최초였다.
1.환승주차장이란?
환승주차장은 종합교통체계(Multi-modal transportation System) 속에서 교통수단 간 상호 연계시켜주는 환승시설의 한 형태로 도심 진입 시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을 억제하기 위하여 도시철도역 인근에 설치한 주차장을 말한다.
2.환승주차장 입지 및 연계대중교통수단의 특성에 따른 유형
구분 | 설치 목적 | 입지 | 연계 대중교통 수단 |
도시형 | 도심 및 부도심 진입부에서 대중교통 이용유도 | 도심 및 부도심 진입부 | 시내버스, 순환버스, 도시철도 등 연결 도심 및 부도심으로 집중하는 교통량 감소 |
교외형 | 대도시 진입부에서 대중교통 이용유도 | 대도시 진입부 | 직행버스, 도시철도 등 연결 대도시 유출입부에서의 교통량 집중 완화 |
광역형 | 신도시 및 위성도시에서부터 대중교통 이용유도 | 신도시 및 위성도시 | 광역버스, 광역전철 등 연결 대도시 진입 광역교통수요의 집중 완화 |
서울특별시, 〈환승주차장 활성화 계획〉, 2003
서울특별시 교통국, 〈주요업무계획〉, 2004/2005/2007
건설교통부,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지침』, 2002
교통연구원, 『기존 환승주차장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운영개선 및 정비 방안』, 2000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철도 이용증진을 위한 연계교통시설 개선방안 연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