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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조정

해외홍보관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내용

해외홍보관은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을 통해서 운영된다. 해외홍보원은 원장을 중심으로 국가이미지 지원단과 해외홍보정책관 그리고 4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 해외홍보원 조직도



2. 기능

국가이미지 지원단은 국가이미지 개선을 위한 비전제시와 전략수립을 지원하며 법 제도를 개선한다. 또한 정부기관 및 민간부문 해외홍보사업의 협력과 지원, 국비보조 국내외 주요행사의 홍보를 지원한다.


전략기획팀은 해외홍보정책의 수립 및 조정과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홍보계획을 종합한다. 글로벌홍보팀은국가브랜드 Dynamic Korea를 홍보하며 재외홍보관의 활동을 지원한다. 콘텐츠지원팀은 해외홍보용 정부대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과 해외홍보자료의 제작 및 배포업무를 담당한다. 외신홍보팀은 한국관련 외신논조의 분석 및 평가와 상주외신 및 방한외신의 취재를 지원한다.


또한 지난 2005년 7월에는 한국관련 외국어 간행물 목록집인 『2005 intro Korea』 를 발간하고 정부대표영문홈페이지인 코리아넷(www.korea.net)에 접속하면 외국어로 된 한국 관련 간행물을 전자책 및 PDF 파일형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이라크 파병을 계기로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한국관련 최신뉴스 및 기본적인 소개를 아랍어로 제공하는 ‘한국소개 아랍어 사이트(www.arab2korea.net)도 운영하고 있다.

참고자료
문화체육관광부홈페이지(www.mcst.go.kr)
집필자
이광희(한국행정연구원 국정평가센터 부연구위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