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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물류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교통체계효율화법

화물유통촉진법

유통단지개발촉진법

배경

물류(logistics)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공급지에서 소비지까지 상품, 서비스 및 관련 정보의 효율적 흐름과 저장을 계획·실행·통제하는 과정으로서 공급 사슬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한 분야이다.

내용

1. 물류의 개념적 정의

협의의 물류는 재화를 생산지점에서부터 소비지점까지 이동하고 취급하는 모든 물리적 활동을 의미한다. 반면 광의의 물류는 원자재를 공급원으로부터 생산라인까지 이동(조달물류) 시키거나, 생산라인으로부터 생산된 완제품을 소비자에게까지 이동(판매) 시키는 것을 포함한 재화, 인력, 자본, 정보 등에 대한 관리활동을 나타낸다. 최근 IT기술의 발전, 물류수요의 다양화 및 신속화 등으로 물류는 광의의 개념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물류활동에는 화물운송, 보관 및 재고관리, 포장 등 물류요소 외에 공장 및 창고의 입지선정, 발주 및 수주처리, 대고객서비스 등을 포함하게 된다. 물류영역 및 범위의 확장은 물류개념에 있어 단순한 분배관리에서 통합물류를 거쳐 최근 공급체인 관리로 전환된 상황이다.

 

2. 물류산업 현황

통계청에서 제시하고 있는 한국표준산업분류 상의 물류산업은 화물 운송업, 물류시설 운영업, 화물운송 관련 서비스업, 물류장비 임대업 등 운송장비 제조업을 제외한 41개 산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1999년도 운송보관하역포장정보 등 조 5천억 원으로, 이는 우리나라 GDP6.3%에 해당된다.

 

3. 물류환경의 변화

우리나라는 현재 산업사회에서 정보통신기술이 주도하는 디지털 사회로 전환하고 있으며, 기업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하여 조달, 생산, 운송, 판매 등 전 부문에 걸쳐 시스템 체계를 전환하고 있다. 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한 재고감축에 보다 중점을 두게 되었으며, 판매방식에 있어서도 대리점이나 영업사원보다는 일대일 방식의 사이버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인하여 인터넷상에서 편리한 주문에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기대하게 되었다.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과 기업 간의 EDI 방식에서 기업과 고객(B2C), 기업과 기업(B2B)의 형태로 발전하여 왔다.

참고자료

국토개발연구원, 교통정책의 변화와 과제, 1998

교통개발연구원, 한국의 교통정책, 2003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공급사슬망관리(SCM)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2005

집필자
안우영(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