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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육상교통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도로법

대중교통의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도시교통정비촉진법

배경

육상교통이란 승용차, 택시, 버스, 지하철 등 국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공로·철도 등의 교통시설을 말한다. 승용차와 택시는 정해진 노선과 일정이 없이 운행되는 개인교통수단으로 door-to-door 서비스가 가능한 교통수단이며, 버스와 지하철은 정해진 노선과 일정에 의해 운행되며 대량수송이 가능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정의된다.

2004년 말 우리나라의 총 차량대수는 14,934,000대이며, 이 중 승용차가 10,621,000대로 전체 차량 등록대수의 71.1%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여객 총 수송량은 2000년 기준으로 볼 때, 연간 13,825백만 명 통행으로 총 인구 4,600만 명이 통행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육상교통을 이용한 통행이 전체 국내여객 통행의 99.7%를 차지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에 따른 육로상의 교통 혼잡 심화로 대도시의 차량통행 속도는 지속적으로 감소해 도심 통행속도가 199525.1km/h에서 200520.0km/h로 감소하였다. 최근 정부는 도로상의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수요관리 정책, 첨단통신기술과 교통을 접목한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구축 등 육상교통을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 신교통수단의 도입 등 다양한 육상교통 활성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내용

1. 도로통행량

자동차 통행량을 도로별로 보면 일평균 교통량이 2001년 기준 국도는 47,014, 일반국도는 12,143, 지방도는 4,784대로서 고속국도의 교통량이 일반국도에 비하여 약 4, 지방도에 비하여 약 10배임을 알 수 있다.

 

2. 도시철도

도시철도는 궤도상을 운행하는 철도시스템으로 1시간 당 4만 명 이상의 수송수요에 대응하며, 정시성과 신속성이 보장되는 궤도교통수단이다. 서울 등 5개 대도시에 총 15개 노선, 470.7가 운영 중이며, 연간 약 2,033백만 명을 수송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 주요 위성도시를 연결하는 수도권 전철은 총 7개 노선 191.6가 운영 중이며, 연간 약 873백만 명을 수송하고 있다.

 

3. 버스

버스는 도로를 주행하는 가장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으로 출발도착 지점이 일정한 노선을 정해진 일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육상교통수단이다. 일반적으로 주행로 확보가 곤란하여 타 교통수단과 함께 도로상을 주행하기 때문에정시성과 신속성이 저하된다. 2004년 말 전국적으로 총 543개 업체에 41,634대가 17,102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참고자료

건설교통부, 대중교통기본계획, 2006

교통개발연구원, 한국의 교통정책, 2003

집필자
안우영(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종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