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고 관리는 처리과로부터 이관받은 기록물을 집중관리하여 기록물 관리의 효율성, 경제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업무로서, 기록물의 서가 배치, 반출입통제, 정수점검 등의 업무를 포함하고 있다.
- 자료관 시스템 사업추진 목표와 배경
- 기록관 시스템의 정의
- 당해 공공기관의 각종 기록물에 대한 수집, 보존, 폐기, 활용, 정보공개 등 기록관의 기록물관리 업무처리를 위한 정보화시스템
- 처리과 전자문서시스템으로부터 전자문서, 종이문서 등 모든 기록물을 기록관으로 이관 받아 체계적으로 관리, 활용하는 정보화시스템
- 기록관시스템의 업무 처리
- 생산현황 취합, 보고, 기록물 인수, 기존 보유기록물 등록관리
- 목록확인 및 분류요약, 서고 관리, 스캐닝 및 매체수록관리
- 기록물이관, 기록물폐기, 분류기준표관리, 열람, 검색, 통계관리
- 기록관시스템 업무흐름
- 관련규정
- 행정기관의 기록관 시스템 규격 표준 제정 고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