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모바일 전용 메뉴 호출

  모바일메뉴

「국가기록관리 비전·미션 설문조사」 안내


 국가기록원은 국가기록관리 전반에 대한 비전과 장기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한 ‘국가기록관리 중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이번에 ‘국가기록관리 중장기 발전 전략’의 이정표가 될 국가기록관리 비전·미션 초안이 마련되어 선호도 및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설문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조사기간 : '19. 5. 2.(목) ~ 5. 9.(목)
○ 문의 : 국가기록원 연구협력과 ☏ 042-481-6255

국가기록관리 비전·미션 설문조사 작성하기
국가기록관리 비전·미션 설문조사 작성
1. 국가기록관리 비전·미션으로 선호하는 (안)은?

1안에 대한 정보
비전 신뢰받는 기록관리로
정부는 더 투명하게, 국민은 더 행복하게, 기록유산은 더 풍요롭게
설명문 우리는 열린 정부 구현과 국민의 권리 보호를 위해 어떠한 압력으로부터도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기록관리 체계를 구축하려고 한다.

우리는 국정을 빠짐없이 기록으로 남기고 국민에게 공개하여 정부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려고 한다. 또한 국민과 소통하여 국민이 필요로 하는 기록정보를 적극적이고 편리하게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국가적으로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여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후손들에게는 기록유산으로 전승하려고 한다.

우리는 2024년까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기록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정부의 투명성을 더 높이고 국민이 더 쉽게 기록정보를 활용하도록 하며 기록유산을 더 풍요롭게 보존할 것을 약속한다.
미션 우리는 체계적인 기록 관리로 국정 운영의 투명성·책임성을 높이고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여 민주주의를 강화한다. 국민과 함께 기록유산을 보호하며 국민이 향유(享有)할 수 있도록 한다.

2안에 대한 정보
비전 국민이 신뢰하고 공감하는 품격 있는 국가기록관리 실현
설명문 우리는 국가기록을 투명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고 후대에 전승함으로써 책임사회 구현을 지향한다. 또한 지속적인 기록관리 혁신으로 중립성, 전문성을 확보하고 국민이 신뢰하는 기록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이 기록의 가치를 체감하고 공감하는 품격 높은 기록문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미션 우리는 기록유산을 안전하게 보존하고, 현재를 철저하게 기록하고 미래에 전승함으로써 기록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강화한다.

3안에 대한 정보
비전 신뢰할 수 있는 기록관리로 국민이 중심되는 공정한 사회 구현
설명문 우리는 공공기관의 업무활동과 내용이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공업무의 투명성을 높인다.
우리는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기록관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국민이 기록을 신뢰할 수 있도록 보호‧관리함으로써 민주적인 사회를 더 발전시키는데 기여한다.
미션 우리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보존하고, 기억되어야 할 오늘을 더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민주주의의 가치를 수호한다.
2. 기타 의견
  【참여자 기본정보】    ※ 필수입력항목(미입력시 설문완료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