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국가보훈

호국영웅선양사업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부는 2014년 9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54회 국가정책 조정회의’에서 국민들이 본인의 연고와 연관성이 높은 호국영웅에 대한 자부심과 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호국영웅 선양방안을 논의하고 확정하였다.
배경
국민들이 내 고장, 내 지역을 중심으로 생활 속 가까이에서 호국영웅의 숭고한 정신을 친숙하게 기억하고, 후대에까지 면면히 이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내용
호국영웅선양사업방안은 지역별·출신학교별·부대별로 다음과 같이 추진해 나가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첫째, 지역별 호국영웅 동상·흉상 및 참전비 건립사업이다. 이는 지자체 현충시설 건립 및 관리에 정부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지원의 근거를 마련하여 추진하도록 한 것인데, 지역별 지자체 및 보훈단체의 협조로 지역별 상징적 장소 및 광장 등에 지역출신의 호국영웅 동상 및 참전비를 건립하고, 호국영웅을 지역별, 출신 학교별로 분류하여 「호국영웅 건립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확산하는 데 중점을 둔다. 

둘째, 우리학교 출신 및 부대별 호국영웅 동상 건립사업이다. 이는 ‘출신학교-영웅 찾기’ 캠페인 등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출신대학 전사자 명패 및 기념 공간 조성 사업을 확대하며, 초·중·고 6·25참전자 모교에 명패 제작 사업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호국영웅을 선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셋째, 공공시설물 등에 대한 호국영웅 명칭부여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호국영웅의 도로명 주소사업 연계, 국·공립시설 건물명칭, 회의장 등에 호국영웅 명칭부여, 자연 및 인공지명 제정 및 변경 시 호국영웅 명칭부여 등이 해당된다.  

넷째, 호국영웅 선양 및 홍보 활성화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서울 중심가에 대한민국과 호국을 상징하는 호국 상징물 건립, 격전지 등 「나라사랑 역사의 길」 관광코스 개발 및 안내 포켓북 제작, 호국영웅 우표발행, 공익광고, 호국영웅 스토리텔링식 시리즈 홍보 등이 포함된다.  

다섯째, 호국영웅 교과서 수록 등 교육자료 개발 및 나라사랑교육사업이다. 이는 학교 역사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등 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참고자료
- 국가보훈처, 〈보도자료 : 호국영웅,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난다〉, 2014.09.26.
- 국가보훈처 블로그 훈터(http://mpva.tistory.com/3551)
집필자
오일환(천안함재단 이사)
최초 주제 집필
2017. 12. 26
최초 주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