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재난방재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
배경
한국 소방산업기술원’은 소방산업의 진흥·발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여 소방산업 발전기반을 조성하고, 소방제품 및 위험물 시설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함으로써 대국민 소방안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 1977년 6월 설립된 준정부기관이다.


1977년6월1일 재단법인 한국 소방검정협회 창립을 시작으로 2년 뒤 1979년7월1일 재단법인 한국 소방검정공사로 개칭하고, 1992년7월1일 특수법인 한국소방검정공사로 설립하여 1993년12월17일 ISO/TC21 소방기기분야 군내간사기관에 지정되고 1996년에는 국제공인 시험기관(KOLAS)지정되었으며 위험물탱크시험·점검업무를 개시 하였다. 1998년 FM Approvals(미국공장상호인증기구)과 사후관리(공장심사)대행 양해각서 체결하였으며 1999년도 2월에는 중국 심양소방산품질량검험중심 기술정보 및 실무지식 상호교류하고 3월에 영국 Loss Prevention Council 기술정보, 상호교류 기술교육 협조하였고 10월에는 호주 SSL(Scientific Services Laboratory) 정보교환 및 기술교육 훈련에 관한 MOU체결 하였다. 이후 2004년에 소방기술연구센터를 개설 했으며, 2008년12월8일 한국 소방산업기술원으로 개원, 2009년에는 소방산업기술연구소를 삼척으로 이전하여 현재까지 소방용품 및 위험용품 등을 시험, 검사하는 과정을 하는 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내용
소방산업진흥과 소방안전을 통한 행복사회구현, 소방가치 창조를 선도하는 국민안전 동반자로서 국내 소방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여 소방산업을 진흥하는 공공기관으로 소방제품의 품질향상과 공정한 시험·검사로 국민의 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방안전서비스를 강화를 위해 소방산업기술 글로벌화 시험·검사시스템 고도화 그리고 인증·검사영역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소방산업 육성강화, 소방장비품질 관리혁신, 소방 R&D역량 강화를 과제로 두고 있으며 지속 가능경역 실현을 위해 고객중심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성과중심의 조직역량강화와 미래지향적 조직문화를 구현하고 있다.


주요 업무로는 첫째, 소방산업 진흥 및 기술개발과 정책·제도 조사 및 연구를 한다. 둘째, 소방산업 발전을 위한 국제협력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소방용품의 시험·검사(형식승인·성능인증·제품검사,KFI인정,방염성능검사)를 한다. 넷째, 위험물 안전관리를 위한 저장탱크, 이중벽탱크 등의 안전검사와 위험물 성상판정 시험을 하고 마지막으로 소방장비 검사, 정밀점검 및 해체정비를 한다.
참고자료
소방방재청 홈페이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홈페이지
집필자
김태환(용인대학교 경호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14.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12.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