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수송및교통

대중교통현황조사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배경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제16조에 의거하여 국통교통부장관은 대중교통의 육성·지원을 위한 정책의 효과적인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매년 대중교통현황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대중교통현황조사는 대중교통을 육성하고, 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별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을 촉진시키고, 국민의 교통편의와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증진하며, 도시규모, 특성 및 장래 교통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최적 대중교통체계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대중교통현황조사에는 대중교통관련 사회·경제적 지표, 대중교통운영자의 경영여건, 대중교통수단 및 대중교통시설의 현황, 대중교통의 이용실태, 차종별 교통량 현황 및 대중교통수단의 시간대별 도로별 운행속도 등에 대한 사항이 포함된다.
경과
대중교통 현황조사의 조사방법은 문헌조사, 관측조사,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조사내용과 조사목적에 부합하도록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조사를 실시한다. 2012년도 대중교통현황조사 부터는 관측조사를 최대한 지양하고, Potal 자료, BMS 자료, 교통카드자료 등을 수집하여 이를 분석함으로써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강화하였다.
내용
가. 대중교통관련 사회·경제지표
대중교통 조사의 일반현황과 분석을 위한 기초조사 항목으로 인구현황, 자동차현황, 대중교통관련 교통사고 현황, 행정구역 현황, 국내 총 생산, 도로현황, 철도현황 등을 포함한다.

나. 대중교통관련 운영자 경영여건
대중교통산업의 경쟁력과 경영현황 분석을 위한 조사항목으로 대중교통 수단을 운행하거나 시설을 경영·관리하는 대중교통 운영자의 경영현황, 종사원 현황, 교통수단별 운행거리, 운행현황, 요금, 수익금 및 연간 운영비용 등 경영수지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등을 포함한다.

다. 대중교통 수단 및 시설 현황
대중교통시설 이용자에 대한 편의 제고, 도시 규모 및 특성에 적합한 대중교통 시설의 확충, 대중교통 수단의 운행에 필요한 시설 또는 공작물의 일반적인 운영실태 등 대중교통 수요판단을 위한 조사항목으로써 대중교통 수송 및 환승시설, 버스전용차로, BRT 운영, 대중교통 운영관리 정보체계(BIS, BMS), 버스정류소,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 등을 포함한다.

라.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
대중교통 수요자의 대중교통수단 또는 대중교통시설 이용 현황 등 적정 대중교통수단 체계 구축과 대중교통 환승시설의 개선을 위한 조사항목으로서, 수송분담률, 수송인원, 운행횟수, 대중교통 이용현황, 정류장(역)별 승·하차인원, 대중교통 환승실태, 교통카드 시스템 이용현황 등을 포함한다.

마.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수도권을 포함한 5대 대도시권의 대중교통과 승용차 이용자의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시간비용, 운행비용 및 환경비용)을 포함한다. 조사는 포털사이트(WebMap)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활용하여 조사 자료의 신뢰도를 제고한다.

사.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만족조 분석
지역별 교통이용자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부족 표본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면접조사를 수행한다.
참고자료
국토교통부,교통안전공단, ≪2013년 대중교통현황조사 종합결과보고서≫, 2014
집필자
안우영(국립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14.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12.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