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정책목표
도로부문에서는 2016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40%까지 감소시켜 OECD 중위권 진입, 철도부문에서는 1억km당 사망자수 10% 감축하고 대형철도사고 발생 Zero화 추진, 항공부문에서는 2016년까지 지난 5년 평균(2007~2011년) 대비 항공기 사망사고 및 비사망사고·준사고의 발생건수 24% 감축 그리고 해양부문에서는 2016년까지 해양사고 사망·행방불명자수 30% 감축을 정책목표로 하고 있다.
나. 교통이용자 행태개선
워킹스쿨버스제도 도입 등 통학로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어린이 중심 교통안전 교육으로의 변화 모색,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대책 강화, 음주운전 등 중대법규 위반자 처벌 강화 등 교통이용자의 행태를 개선하기 위해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의식을 개선한다.
다. 안전한 교통인프라 구축
안전 지향형 교통안전 시설 확충, 지역 단위의 교통안전 개선사업 추진, 교통안전정보의 공유 활성화 등 안전시설 확충 및 예방시설을 확충하여 교통수단을 이용함에 있어서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라. 스마트 교통수단 운행
자동차 첨단 안전장치 개발·보급, 철도차량의 예방정비 체계 구축, 첨단 항공기 안전기술 확보 등 핵심 기술을 전문화하고 사고예방기술을 선진화한다.
마.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
인간중심의 속도관리 체계변화, 교통사고 원인조사의 과학화,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고도화 등 환경변화에 따라 과거와 같이 경험에 기초한 안전관리를 탈피한 과학적 안전관리를 구축한다.
바. 비상대응체계 고도화
기상정보제공시스템 구축, 분야별 비상 대응체계 구축 등 교통사고 발생 후 조기이송 및 치료가 가능하도록 응급의료체계를 정비하여 생존 가능 부상자의 사망과 장애를 최소화하고 이상기후와 국지성 기후변화 등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