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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및교통

간선급행버스(BRT) 건설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배경
간선급행버스(BRT:Bus Rapid Transit)란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한 신대중교통 수단으로서, BRT전용 통행권, 교차로 우선처리, 쾌적한 차량, 편리한 환승시설을 갖추어 운행속도, 정시성, 수송능력을 제고하여 통행시간 감축 등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향상시킨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이미 전세계 45개의 도시(브라질 꾸리띠바, 콜롬비아 보고타, 미국 보스톤, 일본 나고야 등)에서 운행중이며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2003년에는 대도시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버스교통의 정시성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선진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간선급행버스시스템을 도입키로 기본방침을 정하였다.
내용

1. BRT 구성요소

전용차로(Link)

BRT 전용도로 / 도로

교차로(Node)

입체시설, 램프 / BRT 우선신호

차량(Mode)

저공해차량, 수평 승하차, 대량수송

환승시설(Network)

쾌적하고 안전한 정류장, 환승센타

BRT운행 및 관리시스템

ITS를 통한 운행관리, 실시간 운행정보(BMS/BIS)

BRT요금관리시스템

사전지불, 거리기준 요금방식, 스마트 카드 등


2. BRT와 대중교통수단간 건설비·수송능력비교

구분

지하철

경전철

BRT

Km당 건설비

405~2,027억원

100~963억원

2~44억원

수송능력

40~80천명/시간

5~66천명/시간

15~35천명/시간


3. 서울 천호~경기 하남간 BRT 시범사업
사업목적 : 수도권 광역교통난 완화를 위한 신교통시스템 도입

사업구간 : 서울시 천호동(천호역)~하남시 창우동(산곡2교)( L=10.5km)
사업기간 : 2006년 1월~2008년 12월
총사업비 : 71,310백만원


4. 인천 청라~경기 부천~서울 화곡간 BRT 시범사업
사업목적 : 수도권 광역화·다핵화에 따른 양질의 대량수송에 적합한 저비용·고효율의 新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사업구간 : 인천 청라지구~서울 화곡역( L=18.2km)
사업기간 : 2006년 1월~2010년 12월
총사업비 : 1,256억원(버스 구입비 미포함)

참고자료
수도권교통본부
건설교통부,《2003~2005 건설교통백서》, 2005
집필자
박규영(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연구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