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문화체육관광

체육관련연구단체조직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내용

1. 체육관련연구단체들
가.한국체육학회

사단법인 한국체육학회(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KAHPERD))는 학술활동을 진작하고 체육학의 발전과 국민체육실천에 도움을 주고, 아울러 체육진흥과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하기 위하여 창립되었다. 한국체육학회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륜동 88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나. 체육과학연구원
체육과학연구원은 국민체육진흥을 위한 체육정책을 개발하고 지원하며, 스포츠과학의 체계적·종합적 연구, 국가대표선수 경기력향상 지원, 체육지도자 및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체육정보망 구축·서비스 지원 및 스포츠산업 진흥연구 및 지원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2. 각 조직별 주요 내용
가. 한국체육학회
한국체육학회는 체육에 관한 기초연구 및 응용연구를 행한 후 연구발표, 강연회를 개최하며, 국제체육 학술단체와의 학술교류를 꾀한다. 체육에 관한 정부 및 기타 유관기관에 대한 자문 건의 및 협조와 정부 및 각종 유관단체에서 실시하는 체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심사한다. 그 외에도 체육에 관한 도서를 간행하고 체육시설 및 체육기구, 진흥방향에 관해 지원하고 건의한다. 그 외에도 연구성과를 학술지로 발행한다.


한국체육학회 내 분과학회로는 체육사학회(하남길), 체육철학회(김동규), 스포츠사회학회(윤이중), 스포츠심리학회(이계운), 스포츠 교육학회(손천택), 운동생리학회(남상남), 운동영양학회(안응남), 운동역학회(신인식), 체육측정평가학회(원영두), 스포츠산업·경영학회(조영호), 사회체육학회(위성식), 여가레크에이션학회(김준희), 특수체육학회(최승권), 무용학회(이숙재), 발육발달학회(구광수) 등이 있다.



나. 체육과학연구원
체육과학연구원은 연구개발사업과 연구지원사업, 국제교류사업, 엘리트스포츠 과학화, 체육지도자 및 인력양성사업 및 체육정보 개발 및 보급을 담당하고 있다.


우선 연구개발사업에서는 21세기 한국체육 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와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부여 체육정책을 연구하고, 국민체육진흥기금 관리운영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지도서를 개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스포츠산업 진흥 및 경쟁력 제고연구와 스포츠용품 품질 인증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지원사업에서는 체육정책, 스포츠과학 관련 각 분야 전문가 초청세미나와 자문위원제도 운영을 통한 의견수렴 및 관련정보를 수집하고 체육정책평가회와 비상근 연구원 세미나를 개최하며 국제교류사업을 위해서는 해외 조사연구원을 파견하거나 중국, 이스라엘, 러시아와 체육과학교류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체육의 보급을 위해서는 엘리트 스포츠의 활성화와 체육인력의 양성이 효율적이다. 우선 엘리트 스포츠 과학화 연구에서는 대표선수 훈련과학화와 경기력 향상 지원, 심리진단, 상담 및 처방을 지원하며 우수선수 경기력 향상 및 스포츠과학 실험연구를 지원한다. 또한 경기지도자와 생활체육지도자의 연수교육 실시 및 자격검정을 관리하고 체육행정공무원 연수교육실시와 연수교육용 교재 등을 개발하여 체육지도자를 양성하고, 스포츠마케터 과정과 스포츠시설업 경영관리자 과정을 신설하여 교육하고 있으며 공공체육시설관리자와 전문스포츠마케터를 양성하는 등 스포츠 전문인력 양성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웰빙에 대한 관심으로 체육, 운동에 관한 관심이 커져가는 세태를 반영하여 체육학회에서는 체육정보 개발 및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우선 체육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체육관련 기관과의 정보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체육정보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운영, 체육과학관련 연구물, 전문저널, 훈련지도서로 출판하고 있다.

참고자료
한국체육학회 홈페이지(www.kahperd.or.kr)
국민체육진흥공단체육과학연구원 홈페이지(www.sports.re.kr)
집필자
류정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