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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

영상산업진흥계획수립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방송영상산업진흥 5개년 계획>
배경
디지털 전환에 따른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친 시장구조 개편과 서비스의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현재까지 추진된 방송영상산업진흥정책을 평가한 결과, ‘제작시설 구축 및 자금지원 사업’에서 제작사 자생력 확보, 공공 인프라 확충에 따른 산업지원 기반 마련, 창작기반 조성을 위한 방송영상 전문인력 양성, 유통 선진화를 통한 해외진출로 방송 한류 견인 등의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제작지원 시스템의 유기적 연계 및 선택과 집중 전략 미흡, 정보 인프라와 R&D의 연계성 부족으로 효율성 감소 등과 같은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문제점 개선을 위하여 유통 및 해외마케팅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 글로벌 방송한류의 지속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영상산업의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 방향제시가 절실하게 되었다.
내용
<방송영상산업진흥 5개년 계획> 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역동적으로 실행해야 할 중점과제로 ‘디지털 방송 신규시장 창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창의적 콘텐츠 제작기반 확충’,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연구정보 인프라 구축’ 등 5개 중점 과제를 제안하고, 제안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대표적인 과제를 살펴보면 ‘디지털 방송 신규시장 창출’ 부문에서는 HD 스튜디오 콤플렉스(HD World) 건립, 뉴미디어 방송콘텐츠 인큐베이팅 사업, 디지털 방송영상물 저작권정보 관리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이 제안되었고, ‘글로별 경쟁력 강화’ 부문에서는 ‘Asia Co-Win 프로젝트’ 추진, 방송 한류 수출 정보데이터(BK Info) 구축, 한류 촉진 해외 현지화 사업, ‘창의적 콘텐츠 제작기반 확충’ 부문에서는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개발 지원, 융합형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공인 연예 에이전트 인증제도 구축 등이 제안 되었다.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부문에서는 뉴미디어 기획 창작 인력 교육, UCC Open College 설립 및 운영, 국제방송아카데미 운영 등이 제안 되었고, 마지막으로 ‘연구정보 인프라 구축’ 부문에서는 디지털방송영상미디어 리서치, 글로벌 방송시장 백서, 미디어제작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등이 제안되었다.
참고자료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산업진흥 5개년 계획>, 2007
집필자
류정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