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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문화관광부 공고문」2002년~2006년, 「정보통신부 공고문」2002년

배경
문화원형을 테마별로 디지털콘텐츠화하여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창작 소재로 제공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아직 산업적 수요는 있으나 아직 개발되지 않은 문화원형 소재가 많이 남아 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러한 문화원형을 발굴·지정하여 개발함으로써 창작소재의 체계화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경과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은 2002년부터 제1차 문화원형 관련 디지털콘텐츠개발 공모사업계획 공고를 필두로 체계적으로 추진되어 오고 있다. 이후 문화원형 관련 디지털콘텐츠제작기술 개발을 공고하고(제2차 공고), 우리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콘텐츠개발 사업자선정 및 재선정(제3차 공고)을 위한 절차를 거침으로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 개발 기반계획」을 마무리하였다. 이후 2003년과 2004년에 걸쳐, 2차례 ‘우리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자유공모’, ‘우리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지정공모’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러한 개발계획을 바탕으로 2004 추가경정예산 사업을 추진한 후, 2005년과 2006년에 걸쳐 다시 한번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자유공모’,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창작 연계형 자유공모’, ‘자유공모(분리형) 개발기관 선정’, ‘지정과제 공모’, 지정공모를 재공모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아이디어를 수렴해 오고 있다.
내용
공모사업의 지원대상은 애니메이션, 음악, 출판, 전자책, 만화, 캐릭터, 게임, 방송영상, 영화, 모바일․인터넷 문화콘텐츠 등 창작 소재화가 가능한 문화원형 관련 디지털콘텐츠의 제작 등이다. 그 중에서도 주요 지원 분야는 ‘문화콘텐츠 시나리오 소재 개발 분야’(문화콘텐츠 시나리오 창작소재 개발을 위해 설화, 역사, 신화, 전설, 민담, 서사무가 등의 문화원형을 비교, 분석, 해설 및 재구성하여 디지털 표현양식에 맞춰 구성한 디지털콘텐츠), ‘문화콘텐츠 시각 및 청각 소재 개발 분야’(문화콘텐츠 시각 및 청각 소재 개발을 목적으로 고분벽화, 색채 등 미술, 구전민요 등 음악, 건축, 무용, 무예, 공예, 복식 등의 문화원형을 디지털 복원, 비교, 분석, 해설 및 재구성한 디지털콘텐츠), ‘전통문화․민속자료 소재 콘텐츠 개발 분야’(의식주, 관혼상제, 세시풍속, 민속축제 등 문화원형을 비교, 분석, 해설 및 재구성하여 문화콘텐츠 창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콘텐츠) 등이다. 단, 문화원형의 산업적 활용이 아닌 단순 기록 및 DB구축 또는 순수학술 연구 목적의 콘텐츠화와 관련된 부분은 본 사업의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참고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www.kocca.or.kr)
<문화체육관광부 공고>
<지식경제부 공고>

집필자
류정아(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