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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우체국 금융의 국민편익증진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9대정책과제
배경
금융사업의 지속적 성장경영으로는 금융인력의 중장기 육성, 신상품 개발 및 마켓팅 역량 강화, 기간계시스템 고도화 등 금융인프라 확충으로 금융사업의 지속적 성장기반을 조성하고, 금융자금의 해외투자 활성화 및 다양화, 투자협력 기반강화 등으로 자금운용수익을 증대하고 사전적 리스크관리 강화 및 전문성 강화로 리스크관리를 고도화하여, IT기술 발달, 고객가치 중시 등 금융환경변화에 따라 전자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고 CRM 및 콜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고객중심의 가치경영을 구현한다. 또한 농어촌 등 금융소외지역에 고수익 금융상품의 가입기회 제공, 금융자금의 지방경제 활성화 지원 등으로 국영금융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사회소외계층에 대한 지속적 지원을 통해 우체국금융의 공적역할을 강화한다.
내용

1. 우체국금융의 전문성 제고

1-1. 금융전문인력의 육성
금융서비스가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변화되어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 금융인력을 육성하고, 금융시장의 개방화/대형화에 대응하여 우체국 금융의 생존차원에서 금융 인력의 중장기적인 육성을 필요로 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금융풀요원 육성(3,800명)과 금융풀요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산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에버리치 컨설턴트 육성(50명) 등이다.



1-2. 금융인력의 전문교육 강화
고객의 금융서비스 기대수준 향상, 고객의 권익보호 강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 전문교육 강화와 금융전문 외부교육기관의 위탁교육 확대 및 지속적인 금융전문교육 실시로 직원들의 직무능력 을 향상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금융위탁 전문교육 실시, EverRich-MBA 과정 운영, 금융전문 자격증 취득자 등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 2007년도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 및 CBT 평가 실시 등이다.



1-3. 보험모집 우수직원 집중 육성
보험모집 우수 직원을 집중 육성하여 직원 모집 부담을 해소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수 모집 직원(Post i Top) 선정 기준 변경하고, Post i Top 회원을 육성하며, 직원 보험모집 역량을 제고하고, 직원 보험모집 제한기준 강화 및 모집부담 해소 등이다.



1-4. 우체국금융의 국제 교류협력 강화
Korea Post를 국제금융시장의 건실한 Business Partner로 이미지 브랜드화하여 국제사회에서 신뢰 유지 및 영향력을 확대하고, 국제행사개최 및 참가를 통한 우호적 교류 협력강화로 한국우체국금융사업의 위상제고 및 국제관계의 실리를 추구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동북아 인접국가간의 교류협력체계 구축, 아태지역 금융사업 발전을 위한 협력 강화, 국제송금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성 제고, 세계금융시장 동향 파악 및 한국우정의 홍보 등이다.



2. 금융마케팅 역량 강화

2-1. 예금 수신고 증대를 위한 마케팅활동 강화
금융마케팅실을 구성, 운영하면서 예금사업 평가를 강화하고 금융기관자금 집중관리 및 특정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마케팅실시 등으로 금년(07년도 기준)도 목표보다 5.6% 높은 수신고 목표달성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효율적인 금융마케팅실 운영방안 마련, ‘07년도 예금 연평잔고 목표배정, 특정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행사 실시, ‘06년도 예금사업 평가/포상 및 ‘07년도 발대식 개최, 예금사업 마케팅역량 강화, 예금마케팅 우수자 표창(년2회)과 예금사업 유공자 국외연수 실시(년4회)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2-2. 금융수익 증대를 위한 제휴카드사업 활성화
카드 시장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한 신규고객 확보 및 금융수익 창출 도모 제휴카드 이용고객 확대를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제휴카드 이용에 대한 서비스 개선, 우체국제휴카드 이용고객 확대 및 활성화 추진, 우체국과 제휴카드 대상기관 확대 추진, 체크카드 시장현황 및 서비스제공의 분석 등이다.



2-3. 보험사업의 전략적 마케팅 전개
전략적 마케팅을 전개하여 지속/안정적인 보험사업의 성장을 유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07년 보험사업 마케팅 계획 수립, 보험 우수고객제도 도입, 평생 고객화 도모, TM, CM 등 신판매 채널 도입 검토, CRM을 활용한 보험고객 관리강화, 영업지원시스템 마케팅 활용도 제고, 현장에서 필요한 자료 적기 보급 등 마케팅 지원활동 강화, 보험상품 홍보 강화로 우체국보험 이미지의 제고 등이다.



2-4. 우체국보험관리사 경쟁력 제고
보험사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하여 보험관리사를 증원/육성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보험관리사 육성을 위한 전문조직(Advanced Recruiting Manager)도입 검토와 보험관리사 증원 단계별 업무표준화 마련, 신규 보험관리사 체계적 육성 및 조기정착 유도, 보험관리사 전문화 및 역량강화, 고능률자 우대 방안 마련, 보험관리사 생산성 제고 및 보험관리사의 이력관리 전산화 등이다.



2-5. 우체국금융의 인지도 향상을 위한 광고 추진
광고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우체국금융의 브랜드 가치 및 인지도 향상 및 광고효과의 조사/분석을 통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광고를 실시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금융 광고실시(연중), 우체국금융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물제작, 여론조사를 통한 광고효과 조사/분석 실시, 금융홍보요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워크숍 개최 등이다.



2-6. 우체국금융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인적홍보 강화
인적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우체국금융의 이미지 제고 및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우체국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행사 및 이벤트를 통해 우체국금융의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조성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금융 이미지제고를 위한 어린이 문화행사 등 개최와 안정적 성장기반 조성을 위한 인적홍보 행사실시, 우체국금융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행사실시, 우체국금융 직원모델을 활용한 홍보, 우체국금융에 대한 언론홍보 강화, 우체국에 공익사업의 추진·검토 등이다.



2-7. 우체국금융 영업지원 강화
고객 상담실 설치·운영 및 각종 정보자료의 제작보급을 통해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보험시장 조사/분석을 통해 우체국 보험 상품개발 및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고객상담실 40개소 추가 설치, 고객상담실 운영요원(에버리치 컨설턴트) 교육, 우체국예금보험지원단 조직의 기능별 개편, 우체국예금 및 우편환/대체 통계연보 신규 발간, 우체국금융업무 편람 개정 및 보험사업의 동향분석 등이다.



3. 상품 구조개선 및 신상품 개발

3-1. 예금 신상품 개발 및 상품 개선
금융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신상품을 개발하여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도모하며, 이용고객 저변확대와 금리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변동 금리형 상품 개발 및 수신고 증대를 위한 기존 상품을 개선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금융 저변확대를 위한 청소년예금상품 개발, 시장금리에 연동한 변동금리 상품 개발, 주가지수정기예금(ELD)의 특판 등이다.



3-2. 국제금융서비스 확충 및 사업 다각화
금융사업의 새로운 수익원 발굴 및 보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해외송금 서비스 확충 및 이용을 활성화하며, 해외송금 교류 국가 확대 및 금융기관과의 업무 제휴를 통한 사업 다각화로 국제금융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
추진내용으로는 해외송금 거래국가 확대, 업무제휴 확대를 통한 외국환 서비스 다양화, 국제환 수수료 체계의 정비, 해외송금 유공자 워크숍, 해외송금 안내서비스의 홍보활동 강화 등이다.



3-3. 우체국예금 수신금리 및 취급수수료의 합리적 조정
우체국예금 이자율은 금융시장의 금리 변동, 수신고 동향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각종 우대금리 및 전결금리제도의 정비 추진하며, 금융취급수수료는 원가분석을 통해 합리적으로 조정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금융시장 동향분석 보고, 우체국예금 금리 및 취급수수료 조정하여 신규 업무제휴 또는 제휴업무 재약정시 수수료 조정하고 우체국예금 전결금리 및 우대금리의 제도개선 등이다.



3-4. 고객욕구에 부응하는 보험상품 개발
지속적 경기침체 및 고객욕구 등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신상품 개발 및 손해율 악화방지를 위한 노력 지속 추진과 평균수명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시장잠재력이 큰 노후시장에 진출을 추진, 국민의 안정된 노후생활에 기여한다. 추진내용으로는 현업 요구가 많은 6종의 특약을 개발 보급, 판매가 미흡한 종신보험 Re-make, 한아름연금보험의 금리체계 및 보장내용 개선, 어린이 대상의 저축성 교육보험 개발 검토, 의료실비 도입에 대비하여 의료실비보상보험 검토, 간병보험, 무심사 장례보험 개발과 손해율 및 이자율 등의 변동에 따른 상품의 개선 등이다.



4. 법/제도의 개선 정비

4-1. 우체국예금 제도개선 및 법령정비
우체국예금 압류업무 등 제도개선을 통해 채권자와의 분쟁 소지를 제거하고 업무효율 증진과 우체국금융만의 독특한 특화상품인 우편환/대체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금융수익 증대 및 우체국 이미지 제고 및 우편을 이용한 우체국금융 고유의 송/수금제도로서 우편환 및 우편대체서비스 이용활성화를 위한 법령을 정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예금 압류업무 개선, 우편환의 지급결제기능 제도개선, 우편대체계좌 제도개선 및 법령정비의 추진 등이다.



4-2. 우체국보험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보험의 기본적 보장기능 강화로 일반서민의 보험혜택을 확대하여 우체국보험의 경쟁력 제고하며, 우체국보험사업의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제도상의 문제점 등을 개선하여 보험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공익사업을 위한 재원 마련의 법, 시행규칙 개정 추진, 업무편람 및 매뉴얼 보완작성, 우체국보험 약관 개선 추진, 보험사고정보 교환시스템 공동참여 및 청약업무의 제도개선 등이다.



4-3. 보험사업 관리지표 개선으로 유지율 향상
보험사업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목표관리지표에 유지율을 반영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목표관리지표를 유지율을 반영한 ‘정산계약고’로 개선과 회차별 유지율 관리목표 설정 및 사업평가에 반영하며, 상품별 가중치를 부여한 환산성적제도 도입의 검토 등이다.



4-4. 우체국금융의 사고예방 강화
고객정보 보호와 주민등록증 진위 여부 확인 강화 등을 위한 제도개선 및 우체국금융 사고예방활동 강화를 통한 우체국금융의 신뢰성을 향상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위/변조 신분증 등에 의한 금융사고 예방 강화와 우체국예금/보험 고객정보조회 이력관리 강화, 내부직원에 의한 금융사고 예방 활동, 외부인에 의한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방범환경의 강화 등이다.



5. 금융 정보화 인프라 확충

5-1. 우체국금융 기간계시스템 고도화
기간계시스템의 기본골격을 유지하면서 현행 시스템 문제점과 금융환경 변화 등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응용S/W 중심으로 개선·보완 추진하고, 우체국금융시스템 구축·가동이 6년 지나면서 시스템 노후화 및 일부 단종된 장비에 대해서는 교체 및 개선·보완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금융환경 변화에 적시 대응하기 위하여 컴포넌트 기반시스템 도입 및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예금계정계시스템 개선·보완 추진, 금융서비스 수요 변화에 탄력적 대응을 위하여 Rule Base시스템도입 및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보험 계정계시스템 개선·보완 추진하고, 총괄국 서버(BP) 시스템 관련 H/W 및 S/W 일부가 단종 및 노후화됨에 따라 BP교체 및 기능개선과 금융자동화기기의 장애관리, 시재관리, 운영관리 등을 종합 관리할 수 있도록 ATMS(ATM Total Management System)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5-2. 보험이원분석시스템 구축
우체국 보험의 내실화와 재무의 건전성 제고를 위하여 보험손익을 관리할 수 있는 이원분석시스템 구축 및 이자율, 손해율, 사업비율 등의 보험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손익을 관리할 수 있는 보험손익분석시스템을 구축·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상품별 손익관리 및 관서별 사업성과 관리와 이원별 배당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과 우체국 보험판매 결과에 따른 손익, 손익율 및 각 상품별 원가분석 및 손익분석을 통하여 손익의 원인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축 추진과 우체국보험의 특성에 맞는 지급여력 합산항목, 차감항목 등을 설정하여 지급여력 및 기준금액 등을 산출할 수 있도록 구축하며, 보험운영 및 결산 데이터를 근거로 예정사업비 대비 실제 사업비 등의 손익분석을 합리적으로 산출 가능 하도록 하여 사업비 집행의 효율성 제고가 실현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및 상품별/담보위험별 손해율 분석을 통하여 손해율 증가의 원인분석 및 시계열적 손해율 추이분석을 통해 재무의 건전성 제고와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5-3. 지능형 상시 감사시스템 구축
금융사고 유형이 날로 지능화됨에 따라 상시감사 기능강화 및 금융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상시감사시스템 구축 추진 및 금융거래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탐지하고 추적조회 기능 등을 활용하여 사전 예방적 통제기능을 강화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영업일에 발생하는 모든 온라인거래를 실시간 검색을 통하여 위험징후 및 사고내용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지능형 상시감사시스템 구축, 고객 및 직원에 대한 모든 금융거래 정보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고, 이상거래 발생시 추적조회 기능을 활용하여 실시간 거래현황을 조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사고발생정보(우체국, 금융거래, 텔러 등)에 대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사고재발방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조기경보 및 패턴분석시스템 구축, 동일거래에 대한 다수 감사항목을 Web상에서 팝업으로 구현함으로써 위험거래의 연계성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 사고적발율과 검사신뢰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고위험 감사항목을 재구성하고, 위험도를 자동 측정하여 감사요원의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상세 필요정보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5-4. 우체국금융 상품설계시스템 구축
고객의 재무상황에 대한 평가와 미래 목표에 대한 적정한 대안을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통하여 제시 하고 상품설계 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충성도 제고와 동일한 고객에 대하여 다양한 재무설계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여 다양한 상품을 교차 판매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함으로써 우체국금융의 영업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을 제고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 예금·보험 고객의 현장에서 상품설계 등을 통해 마케팅 및 영업활동의 효율성 향상을 지원 할 수 있는 상품설계시스템 구축 추진과 영업지원시스템 및 CRM시스템 등 기존 시스템과 연계하여 온/오프라인 상품설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영업활동의 고도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있다. 또한, 고객과의 접점상태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노후 및 위험보장에 맞는 상품설계 등의 미래를 즉시 설계 하여 상품가입을 유도할 수 있는 모집자들의 지원시스템 구축 추진과 보험관리사 등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상품설계 및 영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및 상품 설계 시에는 보험 상품 또는 예금상품과 보험 상품들이 서로 연계되어 복합적인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의 추진 등이다.



5-5. 우체국금융 자산배분관리시스템 구축
우체국금융의 자산 및 부채 구조를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 자산배분관리시스템 구축과 다양한 예측 기법에 의한 기대 수익률 산출 및 예측결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추진내용은 우체국금융의 자산 내부규제를 만족하면서 분산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적 자산배분 및 개별상품 선정을 지원하는 전술적 자산배분시스템 구축, 시장상황에 대한 예측과 정책결정자의 주관 및 기관의 정책적 제약조건을 만족하는 최적의 자산배분안을 도출하는 시스템 구축, 새로운 상품의 출현, 로직 추가 및 새로운 프로세스가 필요한 경우 시스템 적용이 용이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구축, 우체국금융의 자산 및 부채 구조를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 자산배분 관리시스템 구축, 다양한 예측 기법에 의한 기대 수익률 산출 및 예측결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5-6. 경영관리지원시스템 구축
조직/상품/고객별 자금원가, 업무원가 및 부대비용을 감안한 기여이익을 측정하여 원가 절감을 위한 경영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과 신 BIS협약 기준에 부합하고, 운영리스크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운영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주식과 금리 등 금융시장 변동성에 따른 리스크의 종합적인 관리와 평가를 통해 우체국금융사업의 안정성 및 수익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종합수익관리시스템 구축, 운영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 및 위험조정성과평가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주요업무계획(경영합리화시행계획)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 《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