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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고객중심의 U-뱅킹 구현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9대정책과제

배경

<지식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9대정책과제>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신규 전자금융채널을 도입하여 금융 거래 채널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전자금융채널별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거나 영업시간을 연중무휴 24시간으로 연장하는 등 고객 접점을 확장

경과

o TV뱅킹 신규 채널 확보 및 서비스를 위탁 제공 : 2006. 8.
- TV
뱅킹 서비스 지역 : 서울 강서구 등 48개 시·
군· 


o 365
코너 서비스 지역 확대 : 700 → 760개소

내용

1. 전자금융 서비스 확대

1.1. 전자금융채널에 의한 고객 접점 확장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신규 전자금융채널을 도입하여 금융 거래 채널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와 전자금융채널별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거나 영업시간을 연중무휴 24시간으로 연장하는 등 고객 접점을 확장한다.


o 전자금융채널 확보 현황

구분

CD/ATM

폰뱅킹

인터넷 뱅킹

모바일뱅킹

TV뱅킹

서비스 개시

1985.9

2000.9

2000.9

2004.11

2006.8

추진 내용으로는 TV뱅킹 신규 채널 확보 및 서비스 위탁 제공, 365코너 서비스 지역 확대, 인터넷뱅킹 예금가입시간 연장, 인터넷뱅킹 공과금 수납시간 연장, IPTV뱅킹 신규 채널 확보 및 서비스 위탁 제공 365코너 확대설치(150) 및 노후화된 CD/ATM기 교체 등이다.


1.2. 거래비용 절감을 위한 전자금융 이용 활성화

우체국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전자금융의 편리성 및 안전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 체험코너를 설치ㆍ운영하여 전자금융 이용자를 확대하고, 우체국금융 창구거래의 예금조회/이체 등 단순한 업무를 전자금융이용으로 유도함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한다.


o 전자금융 채널별 이용자 및 이용률 현황(06.12월말)

구분

CD/ATM

폰뱅킹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TV뱅킹

이용자(천명)

6,465

385

377

45

0.254

7,272

이용률(%)

50.2

7.3

7.5

0.5

0.0

65.5

추진 내용으로는 인터넷뱅킹 반복계좌 등록 개수 상향, 전자금융 체험 코너 설치, 전자금융 보안대책 수립/시행, 예금 간편 조회서비스 제공, 모바일뱅킹 이용자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 실시, 인터넷뱅킹 증명서 발급, 전자금융 체험 코너 설치, 전자금융 보안카드(OTP) 통합인증서비스 실시, 콘텐츠 클릭 및 경로 분석에 의한 유효 콘텐츠 관리, 우수고객에 대한 악성코드 무료검사 및 치료서비스 제공 및 전자금융가입 및 이용자에 대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1.3. IC카드 인프라 확충을 통한 금융포털서비스 구현

카드 사용시 서비스를 강화하여 우체국현금카드 이용 활성화 및 우체국고객 확대를 도모하고, 제휴카드의 보안성 확보를 위해 MS카드를 IC카드로 교체하고, 금융IC카드의 인프라를 확충하여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 현금IC카드(8K) 발급 시행, 무통장/무카드 약정업무의 실행번호 등록 개선, 타행카드의 ATM을 통한 입금서비스 추진계획 수립, 우체국금융 IC카드(32K) 기본계획 수립, 현금카드 이용고객에 대한 서비스 강화, 보안성 강화 및 이용편리를 위한 IC카드 발급 확대, IC카드 이용자 증가 및 활성화 추진 및 제휴카드의 MS방식을 IC방식으로 전환추진 등이다.


1.4. 전자금융사업 활성화를 통한 수익 증대

최근 금융 산업은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창구텔러 중심의 집중적인 부가가치 창출에서, 전자금융채널을 이용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고도의 정보서비스 산업으로 확장 및 발전과 금융거래 의존도가 전자금융이 창구텔러 보다 더 높아지면서 전자금융채널을 이용한 상품판매 및 금융서비스의 필요성을 부각한다.


추진 내용으로는 CD/ATM 입출금 한도액 상향 조정, 인터넷뱅킹 법인고객 이체한도액 상향조정, TV뱅킹 예금 조회 및 이체서비스 위탁제공, 공인인증서 등록대행 수수료 상향, 전자금융사업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시행, 전자금융 상품 개발 및 판매 확대, 전자금융거래 수수료 수익 증대, 인터넷뱅킹 공과금수납 확대, 제휴점외 CD 타행이체 서비스 위탁, 인터넷뱅킹 예금거래에 대한 SMS 유료서비스 및 TV- Payment 신규 서비스의 업무제휴 등이다.


2. 금융 정보화 인프라 확충

2-1. 우체국금융 기간계시스템 고도화

기간계시스템의 기본골격을 유지하면서 현행 시스템 문제점과 금융환경 변화 등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응용S/W 중심으로 개선·보완 추진하며, 우체국금융시스템 구축·가동이 6년 지나면서 시스템 노후화 및 일부 단종된 장비에 대해서는 교체 및 개선·보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금융환경 변화에 적시 대응하기 위하여 컴포넌트 기반시스템 도입 및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도록 예금 계정계시스템 개선·보완 추진하고, 금융서비스 수요 변화에 탄력적 대응을 위하여 Rule Base 시스템도입 및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보험 계정계시스템을 개선·보완 추진하며, 총괄국 서버(BP) 시스템 관련 H/W S/W 일부가 단종 및 노후화됨에 따라 BP교체 및 기능개선 및 금융자동화기기의 장애관리, 시재관리, 운영관리 등을 종합 관리할 수 있도록 ATMS (ATM Total Management System)시스템 구축 등이 주요내용이다.


2-2. 보험이원분석시스템 구축

우체국 보험의 내실화와 재무의 건전성 제고를 위하여 보험손익을 관리할 수 있는 이원분석시스템 구축 및 이자율, 손해율, 사업비율 등의 보험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손익을 관리할 수 있는 보험 손익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여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상품별 손익관리 및 관서별 사업성과 관리와 이원별 배당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과 우체국 보험판매 결과에 따른 손익, 손익율 및 각 상품별 원가분석 및 손익분석을 통하여 손익의 원인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우체국보험의 특성에 맞는 지급여력 합산항목, 차감항목 등을 설정하여 지급여력 및 기준금액 등을 산출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보험운영 및 결산 데이터를 근거로 예정사업비 대비 실제 사업비 등의 손익분석을 합리적으로 산출 가능 하도록 한다. 사업비 집행의 효율성 제고에 있어서는 시스템 구축 및 상품별/담보위험별 손해율 분석을 통하여 손해율 증가의 원인분석 및 시계열적 손해율 추이분석을 통해 재무의 건전성 제고와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2-3. 지능형 상시 감사시스템 구축

금융사고 유형이 날로 지능화됨에 따라 상시감사 기능강화 및 금융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상시감사시스템 구축 추진과 금융거래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탐지하고 추적조회 기능 등을 활용하여 사전 예방적 통제기능을 강화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영업일에 발생하는 모든 온라인거래를 실시간 검색을 통하여 위험징후 및 사고내용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지능형 상시감사시스템 구축, 고객 및 직원에 대한 모든 금융거래 정보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고, 이상거래 발생시 추적조회 기능을 활용하여 실시간 거래현황을 조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스템 구축, 사고발생정보(우체국, 금융거래, 텔러 등)에 대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사고재발방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조기경보 및 패턴분석시스템 구축, 동일거래에 대한 다수 감사항목을 Web상에서 팝업으로 구현함으로써 위험거래의 연계성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고적발율과 검사신뢰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고위험 감사항목을 재구성하고, 위험도를 자동 측정하여, 감사요원의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상세 필요정보를 즉시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2-4. 우체국금융 상품설계시스템 구축

고객의 재무상황에 대한 평가와 미래 목표에 대한 적정한 대안을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통하여 제시하고 상품설계 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의 충성도 제고와 동일한 고객에 대하여 다양한 재무 설계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여 다양한 상품을 교차 판매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함으로써 우체국금융의 영업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을 제고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 예금·보험 고객의 현장에서 상품설계 등을 통해 마케팅 및 영업활동의 효율성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상품설계시스템 구축을 추진, 영업지원시스템 및 CRM시스템 등 기존 시스템과 연계하여 온/오프라인 상품설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영업활동의 고도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고객과의 접점상태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노후 및 위험보장에 맞는 상품설계 등의 미래를 즉시 설계하여 상품가입을 유도할 수 있는 모집자들의 지원시스템을 구축 추진한다. 그리고 보험관리사 등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받지 않고 상품설계 및 영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및 상품 설계 시에는 보험 상품 또는 예금상품과 보험 상품들이 서로 연계되어 복합적인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2-5. 우체국금융 자산배분관리시스템 구축

우체국금융의 자산 및 부채 구조를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 자산배분 관리시스템 구축과 다양한 예측 기법에 의한 기대 수익률 산출 및 예측결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금융의 자산 내부규제를 만족하면서 분산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적 자산배분 및 개별상품 선정을 지원하는 전술적 자산배분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시스템은 시장상황에 대한 예측과 정책결정자의 주관 및 기관의 정책적 제약조건을 만족하는 최적의 자산배분안을 도출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새로운 상품의 출현, 로직 추가 및 새로운 프로세스가 필요한 경우 시스템 적용이 용이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 우체국금융의 자산 및 부채 구조를 고려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 자산배분 관리시스템 구축, 다양한 예측 기법에 의한 기대 수익률 산출 및 예측결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를 할 수 있다.


2-6. 경영관리지원시스템 구축

조직/상품/고객별 자금원가, 업무원가 및 부대비용을 감안한 기여이익을 측정하여 원가 절감을 위한 경영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 BIS협약 기준에 부합하고, 운영리스크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운영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주식, 금리 등 금융시장 변동성에 따른 리스크의 종합적인 관리와 평가를 통해, 우체국금융사업의 안정성 및 수익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추진내용으로는 종합수익관리시스템 구축, 운영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 및 위험조정성과평가시스템의 구축 등이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 《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