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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전략사업중점육성등을 통한우편사업 경쟁력 강화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9대정책과제
배경
전략사업중점육성을 통한 우편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책지원 기능 강화, 택배 사업의 안정 성장, EMS사업의 성장 동력화, 그리고 우편광고와 홍보 강화를 추진한다.
내용

1. 정책지원 기능 강화

1-1. 우편사업 수지분석 및 관리체계화 추진
체계적인 우편사업 수지 분석으로 우편사업 수지개선 요인을 파악하여 정책 수립에 반영하고, 수익과 비용의 분석을 통한 경영수지의 개선을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편사업 수지 분석/관리 체계화, 우편 세입 관리 강화, 우편 영업비용 관리 강화, 우편사업 수지 혁신 마인드 확산, 내부 직원 만족도의 제고 등이 있다.



1-2. 종합물류사업 단계적 진출방안 수립
우편물류 인프라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물류지원을 통한 국가물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며, 종합물류사업에 진출하여 보편적 서비스인 통상우편의 지속적 품질유지를 위한 안정적 재원을 확보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종합물류사업 단계적 진출방안 수립과 우편사업단에 종합물류사업 추진 TFT 구성/운영 및 팀별, 담당별 세부 추진전략 검토 및 수립 등이다.



1-3. 한미 FTA 등에 따른 우편시장 개방 대비
미국, EU 등과의 FTA 협상 및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대국민 보편적 서비스 유지방안 수립 및 우편사업의 독점적 지위남용 금지 조항 등에 따른 사업수행 방법(차량, 세금 등)에 대한 분쟁 가능 성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팀장 및 전문가들로 비상설 TFT 구성/운영, FTA 협상에 따른 이행계획 마련 및 분쟁 대비, 우편법 등 관련 법령 검토 및 개정(안) 마련 등이다.



1-4. 물류전문가 커뮤니티 역량 강화
WTO협상에 따른 우편시장 개방, 물류시장 경쟁심화 등 우편사업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지식 함양과 외부 물류전문가와 우편사업지원단 연구인력, 우편사업단 담당자로 구성하여 우편사업 현안에 대한 연구 및 추진방향을 토의한다. 추진내용으로는 UL 커뮤니티 운영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물류업무혁신을 위한「UL 커뮤니티」회의 개최, 우편사업지원단 연구기능 강화(‘07. 연중)등이다.



2. 택배사업 안정 성장

2-1. 택배사업의 전략적 영업활동 추진 및 경쟁력 강화
우체국택배 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인 택배 매출기반 확보와 우체국택배 원가보상률 향상을 위한 비용절감을 추진하며, 내부직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대도시와 지방간의 합리적인 목표 배정, 전략적 계약요금제 도입, 운영, 고객맞춤형 택배서비스 개발, 대형 기업고객 유치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원 창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원가절감 도모, 소포업무 제도 개선 추진 및 내부직원의 만족도 제고 등이다.



2-2.우체국쇼핑 경쟁력 강화
공급 상품의 지속적인 품질관리로 경쟁력을 향상하고 인지도 제고를 통한 마케팅활동 강화로 매출 활성화와 인터넷 환경개선으로 소비자 이용 편의를 도모하여 이용고객의 저변을 확대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지속적인 품질관리로 공급 상품의 경쟁력 강화, ePOST 점유율 향상으로 이용고객 저변 확대, 소비자 혜택 강화로 자주 찾을 수 있는 쇼핑몰로의 변화, uPOST 쇼핑환경(모바일, IPTV) 구축 검토 등이다.



2-3. 택배 전문 인력 양성 및 택배사업 자문단 운영
택배사업 종사자에게 선진물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직원들의 물류 마인드 제고 및 인력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우체국택배 사업의 핵심인력으로 양성과 택배 사업의 체계적, 효율적 운영과 전문성 보완을 위한 외부 전문가 자문그룹을 구성 운영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강화와 택배사업 자문단을 구성ㆍ운영 등이다.



2-4. 택배업무 프로세스 개선
접수정보와 실물정보가 일치되도록 운용시스템을 개선하고 배달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며, 택배기표지 개선, 고성능 라벨 프린터 보급을 통하여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바코드 판독률 (OHS)을 높여 자동구분 효율성을 증대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접수정보 입력률 향상 방안 추진, 우편집중국 처리 물량 분산 추진, 배달정보 실시간 제공 서비스 실현, 택배기표지 프로그램 개선 추진, 다량 발송업체 라벨 및 프린터 보급 확대 등이다.



3. EMS 사업의 성장 동력화

3-1.EMS의 시장 친화적 경쟁체제 구축
우체국 국제 특송 EMS를 우정사업의 핵심전략 상품으로 집중 육성하여 경영 효율성 향상 및 우편 수지 개선에 기여하며, 다국적 특송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시장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EMS 매출증대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추진,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 마련, 고객관리 활동 강화, 활성화 및 매출증대 유공직원 인센티브 제공,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광고/홍보 강화(‘07. 연중), 전문요원 육성 및 마케팅 역량의 강화 등이다.



3-2. Kahala 국제전략사업의 핵심 글로벌 사업화
Kahala 국제전략사업의 제휴 국가를 확대하여 『EMS 배달보장서비스』의 경쟁력 강화와 Kahala 이코노미 서비스(항공소포) 시행으로 국제우편서비스 품질 향상 및 고객의 이용 편의를 제고한다.
추진내용은 Kahala 국제전략사업 제휴 국가 확대와 Kahala 사무국 간부직 진출 추진과 카할라 이코노미 서비스(항공소포) 공식 시행 및 ‘07년 Kahala 연합체 관련 전략사업 논의 회의 참가, 집행이사회(BOD) 회의 개최의 추진 등이다.



3-3. 국제물류창고의 효율적 운영으로 국제사업 기반 조성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내에 국제우편물 처리를 위한 국제우편물류센터를 건설하면서 작업장 중 2층에 1,600평 규모의 물류창고를 증축하기로 함에 따라 동 시설의 전략적인 운영으로 기업고객 중심의 EMS 사업 성장기반을 조성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국제물류창고 건설을 토대로 개인고객 및 소형 소매점 중심의 영업에서 기업고객 중심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다각화에 대비한 국제물류 전문가의 양성 등이다.



3-4. 국제기구에서의 우정 리더십 구축
만국우편연합(UPU) 및 아ㆍ태우편연합(APPU) 등 우편관련 국제기구 활동 내실화를 통한 국제우편 사업 지원을 강화하고, 국제협력 활동 및 저개발국 지원 활동을 통한 외국 우정청과의 관계 강화 및 한국 우정사업 대외 위상제고 및 한국우정 대외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 전문 인력 양성을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UPU, APPU 등 국제기구 활동 적극 참여를 통한 한국우정 입장 반영과 세계 우정 리더 활동의 전개와 국제전문인력의 인적기반 확충 등이다.(‘07. 연중)



4. 우편 광고/홍보 강화

4-1. 우편상품 전략적 광고활동 추진
전략상품(우체국택배 및 우체국국제특송) 집중광고 및 홍보를 통한 인지도 향상 및 매출을 증대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편이용증대를 위한 인쇄매체 광고추진, 우체국택배, 국제특송EMS 등 우편매출 비중이 높고, 민간 부문과 경쟁 상품위주 집중 광고, POSTNET, 인터넷우체국(ePOST.go.kr) 등의 지속적인 홍보추진으로 e-Biz 기업 이미지 강화와 e-Biz 기업의 이미지 광고 강화 등이다.



4-2. 홍보활동 강화를 통한 마케팅활동 지원
우편전략상품의 매출증대 및 우편사업 지지층 확보를 위한 전략적 PR Marketing 추진과 우편사업 활성화 및 우체국 이미지 증대를 위한 이벤트 추진 및 우체국 신뢰성 제고 및 혁신 이미지 향상을 위한 PPL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편사업 지지층 확보를 위한 전략적 PR 마케팅 추진, 우편사업 대외이미지 제고를 위한 이벤트 추진, 우체국 신뢰성 제고 및 우편사업 이미지 홍보를 위한 PPL 추진, 우체국 PDP, LCD를 이용한 네트워크 개별방송 추진 등이다.



4-3. 세계화를 지향하는 한국우표 업무 추진
국제사회 홍보 및 유대강화가 요청되는 시점에서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적 교류를 확대하고, 국제 외교적 관계 증진을 위하여 세계지향의 우표문화 정책을 추진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문화적 공유 및 유대 강화를 위한 아시아 연합 우표 추진, 공동우표 발행 및 지속적 추진, 필라코리아 2009 FIAP 국제우표전시회 개최 기반 조성, 세계우표디자인 공모대회의 위상 제고, 세계우표전시회 참가 등이다.



4-4. 국민 친화적 우표문화 확대
전문성을 요구하는 우표취미를 국민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우표 행사를 개최하여 국민 친화적 우표문화의 이미지를 강화한다. 추진내용은 우표문화 체험학습관 건립 추진, 총괄국 단위 우취환경 조성 및 우표상품 보급 강화, 우표 원화/원도 전시장 조성, ‘07 대한민국우표전시회 국제화, 문화 체험의 장 역할 강화, 우표 홍보 및 다양한 이벤트 행사 개최, 맞춤형 서비스 제도개선 및 활성화 추진 등이다.



4-5. 우취 꿈나무 육성 및 편지쓰기 활성화
우표수집 인구 인프라 구축을 위한 우취꿈나무를 적극 육성하고 편지쓰기를 활성화하여 우편사업 기반을 확충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대한민국 어린이 우표전시회 규모 확대, 우취 교재 보급 및 학교 우취반 확대, 우표, 편지문화 지도교사 집중 육성, 편지쓰기 대회 및 청소년 캠프 지속적 개최, 지역문화 축제시 편지쓰기 활동 확대 및 편지쓰기 문화의 적극적인 홍보 등이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주요업무계획(경영합리화시행계획)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 《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 《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