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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우편서비스 품질향상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U-POST339전략 9대정책 과제
배경
우편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 우편서비스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실현, 고부가 서비스 다양화, 그리고 우편 CRM 활동 강화를 추진한다.
내용

1. 우편서비스 혁신으로 고객만족 실현
가. 고객서비스 체계 고도화

국민들의 보다 고도화, 다양화된 서비스 요구 및 경쟁적 사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고객서비스 고도화와 접점직원의 응대서비스 강화 및 고객위주 창구이용환경 개선으로 고객 체감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서비스아카데미 확대, 고객만족 상시평가시스템 구축 및 시범 운영, 고객만족경영 외부평가 수상, 외부평가 지적사항, 고객만족경영 추진체계 정비, 고객만족교육 개인·직급·업무별 로드맵 개발, 고객의 소리(VOC) 수집체계 고도화, 고객접점 고객응대 전문성 강화, 고객위주의 우체국창구 이용환경 개선, 외부기관 고객만족도 평가에 능동적 대응, 우체국 고객만족활동 평가 및 포상을 실시한다.



나. 우체국 콜센터 운영 활성화
우체국 고객만족도 조사 및 각종 CS 지표 생성 등 우체국 콜센터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통한 우체국 CS 지원센터화와 우체국콜센터 전문상담원을 통한 Out-Bound, VIP 전담운영 확대 등 고객감동 향상을 통해 우정세입의 창출을 도모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체국콜센터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생산성 및 콜품질 향상을 위한 인증(CQM)획득, 콜센터 대표번호(1588-1300) 통합, 고객만족도 상시평가시스템 시범 운영, 콜 수용지역 전국 확대, 우체국콜센터 시스템 고도화, 고객만족도 상시평가시스템 운영, 수익창출 기지화, 우체국 직원들의 CS수준 향상을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다. 고객접점 서비스품질지표(SQI) 관리
고객접점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고객체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표준을 제정하고 서비스 품질 관리 지표를 세우고 관리한다. 추진내용으로는 고객접점 서비스 표준 및 품질관리 교육 실시, 고객접점 서비스품질관리 시범 운영, 서비스표준 및 품질지수관리 방안을 확정한다.



라. LOMI(Last One Mile Innovation) 운동 확산
LOMI 운동은 물류 최적화의 핵심이며 고객과의 직접 접점인 집배분야의 우편서비스 마무리 단계인 1마일까지 최고의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체감 만족도를 증대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추진내용으로는 LOMI(Last One Mile Innovation) 운동 기본계획 수립, 집배인력 역량강화 전문성 확보를 위한 직무능력 배양, 집배서비스 품질향상 5대 실천과제 추진 계획 수립, 내부고객 만족 프로그램 내실화, 집배원 처우개선을 통한 사기진작, 집배원 365봉사단 사회공헌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마. 택배 체감서비스 향상으로 고객만족 제고
고객 체감서비스 향상을 통하여 우체국택배의 성장기반을 확고히 구축하고 민간택배사와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한다.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체국택배 5대 만족 서비스 추진·평가와 소포 인프라 확충을 통한 익일 배달률 향상, 전국 당일 픽업체제 구축을 통한 당일픽업률 향상, 소포업무편람 개정 및 조제 배부, KCSI 고객만족도 5년 연속 1위 달성, 우체국택배 5대 만족서비스 평가제도 개선, 우체국택배 상시모니터링 체제 구축, 익일 배달률 및 당일 픽업률 향상 추진, 택배원, 임시직 및 위탁배달원 증원, 소포사업용 차량 151대 및 PDA 750대 보급 추진, 위탁배달원 CS운동 및 사기진작으로 이미지 제고 및 물류 프로세스별 분실 개연성 제거를 통한 사고의 예방 등이다.



2. 고부가 서비스 다양화
가(세부 추진과제). 우편 신상품 개발 및 서비스 개선

우편 시장조사를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개선으로 신규시장을 개척하고, 현업직원들의 현장경험 중심의 의견(아이디어)을 적극 수렴하여 제도개선 및 서비스 도입에 활용한다.
추진내용은 우편시장조사 및 신규서비스 개발 추진, 우편사업 신규서비스 개발 노력 지속화와 통상우편 블루오션 창출 지속화로 안정적 수익확보 및 현업직원들 경험중심의 의견(아이디어)을 수렴하여 제도개선을 통하여 추진한다.



나. 국제우편 제도개선을 통한 고객만족서비스 강화
IT 기술의 발달에 따라 국제우편물에 대한 신속한 중추적 요청 등 고객의 요구사항 다양화를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 및 제도정비를 통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진내용은 국가별 행방조사 회신율 향상, 각국 국제우편업무 취급정보의 관리 및 전파, 우편종별, 국가별, 민원유형별 처리상황 전산화, 국제우편규정 개정, 이용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국제우편 프로세스 개선, 국제우편 실무요원 전문교육 확대 및 국제우편 고객만족지원실(ICC) 운영 강화 등이다.



다. 다양한 소재의 우표발행을 통한 고객만족 제고
청소년층의 국가관 인식을 제고하고 역사성 및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우표 소재를 발굴·발행하며, 사회적 이슈사항에 대한 소재를 적극 발굴하고 우표로 발행하여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리나라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우표 발행, 역사의식 고취 및 국민의 일체감 형성을 위한 우표 발행, 사회 선도적 기능 강화를 위한 계몽 우표 발행, 국가관 확립 및 역사인식 제고 소재 우표 발행, 사회적 이슈 사항을 반영한 우표 발행 추진, 우표수집가들이 선호하는 신규 테마 개발, 시장 선도형 우편연하장 개발 및 우표의 고부가가치 상품화를 추진한다.



3. 우편 CRM 활동 강화
가. 우수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우수고객에 대해 우편이용실적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만족 극대화 및 평생 고객화를 통한 안정적인 세입 확보 및 우수고객에 대한 다양한 이벤트 행사, 새로운 마케팅 정보 공유 등을 통한 실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수고객 관리를 위한 Care 활동 세부 추진계획 수립, 고객만족을 위한 VIP고객 전담 콜센터 개설·운영, 고객의 날을 맞아 우수고객 기념일 축하이벤트 시행, 우편CRM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실시, 월간 “우편마케팅 대상(大賞)” 운영, 우수고객의 참여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이벤트 마련, 우수고객 기념일(생일·창립일) 축하이벤트, 우편 CRM 학습동아리 운영 등을 통한 정보공유 강화, 우수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담 콜센터 운영 활성화, 우편사업의 안정적인 성장기반 조성 및 고객가치 극대화를 추진한다.



나. 고객관리 시스템의 접근성 향상
우편사업 우수고객의 체계적 관리 및 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우편 CRM 시스템 정비 및 잠재고객 실적관리 기능강화, 우편이용 내용물 분석 등을 통한 우체국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추진내용으로는 마케팅 활동을 위한 고객관리시스템 사용지침서 배포, VIP고객 전담 관리시스템 구축,우편상품 단골주문 프로그램 개발, 우수고객에 대한 캠페인 활동 프로그램 운영, 우체국 직원들을 위한 고객관리시스템의 이용 활성화, 새로운 우편세입원 발굴 및 매출액 증대를 위한 우편상품 교차판매(통상, 택배, EMS) 프로그램 개발, 직원의 이용 편의를 위해 고객관리시스템 통합과 보완·마케팅 활용가능 자료발굴 및 우편 DB자료 현행화, 고객관리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보완·개발 우편이용 고객을 위한 개인정보보호 활동의 강화 등이다.



다. 현업 마케팅 역량 강화
신규 서비스의 안정적인 정착 및 전략상품의 마케팅 역량강화를 위해 마케팅 조직 보강 및 우체국 직원의 마케팅능력 향상을 위한 우편마케팅 교육 및 마케팅자료를 개발하고 지원한다.
추진내용으로는 우편CRM 추진을 위한 CRM 전담요원 지정 운영, 우편마케팅 지원을 위한 잠재고객 리스트(업체현황) 제공, 철도승차권 창구교부 및 우편배송 서비스 업무추진, 현업에서 고객에게 활용할 수 있는 우편상품 설명자료 제작, 체신청 및 우체국 마케팅 조직의 경쟁력 강화, 우편마케팅 역량강화 교육 실시, 마케팅학습 동아리 운영, 현업 마케팅 활동을 위한 상품 안내책자 제작ㆍ배포, 우편사업 마케팅 우수사례집 발간 및 포상 등이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2007년도 주요업무계획 -경영합리화시행계획-》, 2007
우정사업본부 (http://www.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2006년도 사업계획서》, 2006. 1
우정사업본부,《2007년도 사업계획서》, 2007. 1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