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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고객서비스 혁신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U-POST339전략 3대혁신전략

배경

고객위주의 이용환경 개선 및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로 신속하고 편리한 최고 수준의 우편 및 금융서비스를 전 국민에게 제공한다.

내용

고객 서비스 혁신은 고객중심의 가치경영과 우편서비스 품질 향상의 내용으로 추진한다. 고객중심의 가치경영으로 고객의 권익 보호, 고객지원 기능강화, 전략적 고객관리체제 구축, 전자금융서비스 확대를 추진하며, 우편서비스 품질향상으로는 우편서비스 혁신으로 고객만족실현, 고부가 서비스 다양화, 우편 CRM 활동 강화를 추진한다.


세부 추진 내용으로는 고객만족 경영으로 최고 품질의 보편적 우편서비스 제공하여 고객만족도 상시평가, 서비스품질관리지표(SQI) 마련, 콜센터 응답률 향상, 고객 불만 보상제 강화 등 체계적인 고객만족 경영을 추진하고, 인터넷 우체국(ePOST)의 이용 편의성 제고, 창구직원의 고객응대 교육 강화, 고객위주 이용환경 개선 등을 통해 고객의 체감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킨다. 또한, 우편물류 프로세스 최적화로 효율적 대국민 서비스 제공으로는 집배업무 표준화모델 정립 등 물류프로세스를 개선하여 보통우편물 D+2일 이내 배달률 향상(2003 97% → 2007 98%, D+3일 송달기준 95%), , 추석, 선거 등 우편물 폭주기에 대비하여 우편물류상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민간택배사와 제휴 하여 완벽소통 및 국민편익을 증대하며, PostNet 성능 개선 및 재해복구센터(DR) 구축으로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RFID 기반의 물류시스템을 운송용기 분야 등에 도입하여 행방정보의 실시간 제공 및 RFID 시장창출에 기여한다. 고객중심의 금융서비스 제공으로는 365자동화코너 확대(150개소), TV-Payment 서비스 및 IPTV뱅킹 제공, 휴면예금, 보험금 자동이체 서비스시행 등을 통해 고객중심의 생활금융서비스 제공하고, 수익증권계좌 개설, 외환 및 카드업무 등에 대한 민간금융기관과 업무제휴 확대(10개 기관)로 농어촌 등 금융소외지역에 종합금융서비스 제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자금 운용(2조원)과 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공익사업(20억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참고자료

우정사업본부,《2007년도 주요업무계획-경영합리화시행계획-》, 2007

집필자
홍봉화(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7.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