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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질서

해양경찰학교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경찰공무원법」
「경찰공무원교육훈련규정」
「해양경찰학교 사무분장 규칙」

배경

해양경찰의 임무는 해상범죄와 해양사고에 대한 전 방위 대응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상치안활동에 종사하는 해양경찰관들을 잘 교육하여 해상치안사안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해양경찰은 해상이라는 특수한 여건 하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함정·항공기 등에 다양한 첨단장비를 탑재하여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뿐만 아니라 장비운용에 대한 기술교육을 동시에 습득해야 한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까지 해양경찰의 교육은 경찰종합학교와 경찰교육기관 및 해군 등에서 실시해왔다. 따라서 해양경찰 창설 반세기가 다되도록 해양경찰 고유의 특성에 알맞은 교육훈련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셈이다.


이에 해양경찰에서는 2004년도에 해양경찰학교를 개교하여 실전과 같은 교육과 훈련으로 완벽한 해상치안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2004년부터 교육수요의 약 반(전체 교육생 4,254명 중 1,903명)을 해양경찰학교에서 교육해오고 있으며, 2005년에는 교육수요의 약 70%(2,748명)를 해양경찰학교가 담당하고 있다.

내용

1. 설치
1953년 해양경찰대 창설 이래, 해양경찰의 교육은 상당기간 동안 해군이 맡아왔다. 1987년 경찰종합학교 해경학과를 거쳐, 1996년 해양경찰청의 출범으로 1997년 3월 31일 해양경찰학교의 모태인 ‘직무육장’을 개설하여 기능별 직무교육을 전담해 왔다.


2004년 5월 6일 인천 영종도 소재의 해양경찰청 특공대 건물을 개조하여 해양경찰학교를 개소하였다. 이는 해양경찰 창설 50년 만에 이루어진 쾌거였다. 해양경찰학교 개교 후 2년 만인 2006년 2월 23일 해양경찰학교 제2캠퍼스(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연수원)를 개원했으며, 현재는천안캠퍼스로 이전하여기존 경찰종합학교에서 이수하던 신임 및 기본교육 등을 해양경찰 자체로 실시하게 되었다.


2. 현황
가. 함정훈련
해양경찰학교 훈련단에서는 해상에서 종합적인 법집행관으로서의 완벽한 해상치안태세확립을 목표로 함정훈련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종 장비·물품 점검 및 임무수행에 필요한 검문검색, 조난선 구조, 해상시위 진압 등과 관련한 함정훈련계획을 수립·집행하고 있다. 교육생들의 훈련성과 측정·평가·분석 등을 통하여 훈련의 질을 제고하고 훈련결과를 피드백 하여 함정훈련내용을 개선하고 있다.


나. 전문교육과정
이 과정은 해양경찰관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선박나포·수색구조·범죄단속·오염방제 등 실무위주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실질적인 현장중심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안보·역사현장 견학, 사회봉사활동, 직무사례, 분임토의 등 주입식 교육에서 직접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Action-Learning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다. 신임교육과정
신임교육은 투철한 국가관과 공직윤리관 등 경찰관으로서의 기본소양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기초체력·무도 및 수상인명구조 훈련을 통하여 강인한 체력을 길러주고 있으며, 아울러 정체성 교육을 강화하여 해양경찰의 혼을 심어주는데 주력하고 있다.


라. 경위·경사 기본교육
이 과정은 초급간부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소양과 지휘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었으며, 지식정보화사회에 부응하는 창의력을 향상하고, 일선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분석·토론하는 참여식 수업을 실시하여 직무수행능력의 제고를 꾀하고 있다.


마.전투경찰순경 교육
이 과정은 해양경찰업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 후, 해상치안업무 보조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해양경찰정신과 실무적응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국민의 봉사자로서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소양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3. 의의
2012년에는 여수에 50만평 규모로 해양경찰학교가 세워지게 된다. 향후 해양경찰학교는 교육생을 위한 3,000톤급 훈련함, 함포 및 항해 시뮬레이션 등 최첨단 장비를 갖춘 세계 최고 수준의 해상치안교육기관으로 거듭 태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경찰학교의 개교로 해양경찰의 독자성·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해양경찰의 발전방안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고, 나아가 신해양시대의 개막에 부응한 창의적 해양경찰의 양성이라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해양경찰청,《해양경찰백서》, 2006

해양경찰학교 홈페이지: http://mpa.kcg.go.kr/main/main.asp

집필자
전대양(관동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7.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0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