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문화체육관광

93대전엑스포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배경

‘대전엑스포 93’ 공식명칭은 대전세계박람회(The Taejon Inter-national Exposition, Korea, 1993)이며 일반 표기는 ‘대전엑스포 93’(The Taejon Expo 93)이다. 대전엑스포는 “새로운 도약에의 길”을 주제로 하고, 부제로서 “전통기술과 현대과학의 조화”와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재활용”을 채택했다. 이는 앞으로 인류의 미래사회의 개척과 함께,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통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해 나가고자 하는 염원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주·부제에 맞추어 엑스포 박람회장에 들어선 31개의 국내전시관과 62개의 국제전시관은 인류의 개척 의지와 함께 각자의 고유문화와 환경보전의 노력을 함께 보여주었다.

내용

1. 전시관의 구성
대전엑스포 박람회장은 한국과학기술의 본산인 대덕연구단지와 한국 과학의 실상을 보여주는 국립중앙과학박물관 그리고 박람회장 앞을 유유히 흐르는 갑천 등 주변의 시설과 입지 환경을 적절히 조화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분위기를 최대한으로 살렸다. 특히 27만 3천 평의 박람회장에는 33개의 국제기구 및 연구소 그리고 각 나라의 우량기업들이 저마다 대전엑스포의 주제와 정신을 살릴 수 있도록 특색 있는 전시관을 설치하였다. 대전엑스포는 세계와 만나고 우리를 생각하는 국제교류의 장이 되도록 꾸몄다. 주제관과 한빛탑 등을 통해 엑스포의 핵심 주제를 다루는 주제마당, 새로운 도약에의 길을 세계와 함께 모색하는 세계인의 한마당, 전통과 현대, 인간과 자연이 조화된 미래 생활 문화상을 보여주는 문화창조의 마당을 마련하였다. 

 
2.국제전시구역
국제전시구역은 세계 각국의 전통문화와 기술, 현대과학을 통해 세계와 만나고 우리를 생각하는 국제교류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우주시대를 실감하도록 한 탐험의 세계, 인간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인간과 통신의 세계, 하나뿐인 지구자원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환경과 자원의 세계, 인류의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과 그 산물을 보여주는 미래의 기술세계가 꾸며졌다. 

 
3. 꿈과 화합의 장
대전엑스포장에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환상의 시설물이 설치되었다. 21세기의 꿈과 초고속 교통수단인 자기부상열차,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무공해 전기자동차와 태양 전기자동차, 우주시대를 열어주는 과학위성과 로켓의 발사 등을 보여주는 미래의 장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엑스포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과학기술 행사와 학술대회 등은 차세대 과학기술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게 하였다. 세계 최첨단 과학기술의 전시는 과학기술 산업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높이고 이를 실생활에 응용함으로써 생활문화 향상에 소중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또한 세계 여러 민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국제적인 안목을 갖추는데 기여하였다. 

 
4. ‘대전엑스포 93’ 의 성과
‘대전엑스포 93’ 은 개발도상국가로서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최하였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서 두번째로 개최하였다. 1천4백50만 명의 관람객이 찾아온 대전엑스포는 국내의 전문가들로부터 상당히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전엑스포는 108개 국 및 33개 국제기구가 참가한 국제박람회로서 대외적인 의의 외에도 지난 20여 년간의 개발 끝에 기반시설이 완료된 대덕연구단지를 기념하는 의미가 있다. 또한 세계 경제의 일원으로서 지방의 국제화가 요청되는 시대에 사실상 제2행정수도로서 기능하게 될 대전이 세계적인 과학기술 도시로 발돋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대전은 엑스포 개최를 위한 도로, 하천, 교통 등의 도시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 10년은 앞당겨 발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행사에 투입된 인력은 총 2만 5천 여 명이나 되었으며, 비용만도 정부 및 민간부문을 합하여 총 1조 8천 여 억 원이 들어갔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변화보다도 더욱 값진 것은 대전 시민들이 얻은 자신감과 애향심이다. 대전엑스포는 1천만 명이 넘는 내·외국인에게 대전을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심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88년 서울올림픽’ 동서의 이념을 넘어서 함께 어우러지는 기쁨을 나누었다면,‘대전엑스포 93’ 은 개도국과 선진국간의 균형있는 발전을 꾀했다는 값진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자료

대전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미래의 꿈과 희망‘대전엑스포 93' : 대전세계박람회》서울교육, 1993
김준현,〈‘대전엑스포 93년' 개최효과분석〉산업연구원, 1990

집필자
한범수(경기대학교 관광개발학과 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