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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

주제유형
하위주제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유아교육법」
「유아교육법 시행령」
「영유아보육법」
배경

유치원 교육과정은 문서화된 교육과정이 제정, 고시 또는 공포된 시기를 기준으로 명칭을 부여하여 왔다.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된 지 70여년이 지나고 1949년 교육법이 제정되고서도 20년이 지난 1969년에야 문교부령으로 제정·공포되었다. 1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의미를 유치원 교육을 통하여 경험하는 모든 학습활동의 총화로 규정하고, 적합한 학습 경험 선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경험중심 교육과정 또는 활동중심 교육과정을 지향하였다. 1979년 문교부 고시를 통해 개정된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국민교육헌장 이념의 구현을 위해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 교육의 강화, 지식·기능 교육의 쇄신을 기본 방침으로 하여 지식 구조의 이해, 기본 개념의 파악, 탐구 방법을 강조하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띠었다.

 

1981년 고시된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처음으로 초·중등 교육과정(4)과 함께 발표되었는데 이 시기부터는 어떠한 단일이 교육사조나 이론의 지배를 탈피하여 개인적, 사회적, 학문적인 조화와 복합적인 이론의 접근을 시도하였다. 4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현장 실태 조사와 요구 조사 등 기초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설정한 후 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는 형태로 이루져서 1987년에 발표되었다. 4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국제 관계의 다양화와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바람직한 미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적절한 인간상을 분석하고 반영하고자 하였다.

 

1992년 개정 고시된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한국유아교육학회가 개정 연구를 위탁받아 개발되었는데, 우리나라 교육과정 최초로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였다. 1998년 발표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 내의 교육과정 특별 위원회에서 제시한 개정 지침을 바탕으로 수준별 교육 내용의 연속성을 체계화하고 교육 내용을 적정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정되었으며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융통성, 창의성을 강조하였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에서 인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2004년 제정된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만 3-5세까지 초등학교 이전의 발달을 돕는 총체적 환경으로서의 교육이라는 인식을 토대로 유아교육을 체계화하는 방향에서 개발되어, ·중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단위 유치원의 자율성을 강화하였다. 한편 2009년 미래 기획위원회가 초등학교 취학연령을 1년 앞당기는 학제개편 방안을 발표하였는데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만 5세 무상교육 체계 강화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방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하였고 이후 2011년에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통합한 ‘5세 누리과정을 고시하였다. 2012년에는 이를 확대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경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에 최초로 제정된 후 1979, 1981, 1987, 1992, 1998, 2007년에 개정을 거치면서 변화되어 왔다. 이후 2011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여 ‘5세 이후 누리과정공통과정으로 변경하였고, 2012년에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통해 기존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완전히 통합되었다. 구체적인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과 그 내용은 다음의 표와 같다.


기별

공포(고시)

근거

특징

1

1969.2.19.

문교부령 제207

- 생활·경험 중심

- 교과 성격을 지닌 생활영역(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

2

1979.3.1.

문교부 고시 제424

- 생활·경험·놀이 중심

- 인지 발달 교육 강조-유아 발달영역(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신체 발달 및 건강)

3

1981.12.31.

문교부 고시 제442

-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개별화 교육

- 유아 발달영역(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 국민학교와의 연계성 강조

4

1987.6.30.

문교부 고시 제87-9

- 흥미·경험·놀이 중심

- 유아 발달영역(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5

1992.9.30.

교육부 고시 제1992-15

- 21세기 대비 교육

-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강조

-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 발달영역과 생활영역의 통합(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6

1998.6.30

교육부 고시 제1998

- 유아중심 통합 교육과정

- 수준별 교육내용의 적정화

- 교육시간 운영의 다양화

- 생활주제 중심의 통합적 운영 강조

- 기본생활습관 및 협동적 생활태도 강조

- 감성 계발 교육의 강조

- 창의성, 정보 능력 함양 교육의 강화

-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문화 강조

- 발달영역과 생활영역 통합 강화(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2007

개정

2007.12.19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153

- 유아교육법(2004) 제정에 따라 변경

- 전인적 성장 발달에 행복 추구포함 및 강조

-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의 통합교육이라는 유치원 기본 성격 규명

- 공통성과 다양성추구, 자율성과 창의성, 유아 중심 교육과정 등 제6차 교육과정의 근본성격 계승

5

누리

과정

2011.9.5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0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1-106

- 무상교육 및 보육의 확대

- 기본 생활 습관과 창의·인성 교육을 전 영역에서 강조

- 기존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중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을 선별하여 수정·보완

- 3-4세와 구분되지만 세부내용 수준이 연계되도록 구성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 놀이 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

3-5

연령별

누리

과정

2012.7.10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

-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의 통합을 통해 유아교육의 질 제고

- 무상교육 및 보육의 확대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교육에 중점

- 자율성과 창의성, 전인교육에 중점

- 사람과 자연 존중, 우리 문화 이해에 중점

-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 구성

- 초등 교육과정 및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내용

저출산 문제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영유아 교육·보육비 부담을 줄이고 국제적인 흐름인 유아교육 및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무상교육·보육을 기반으로 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지원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2011‘5세 누리과정이 발표되고 2012년에는 이를 확대하여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어 2013년부터 적용되고 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주요 구성방향은 다음과 같다.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 신체운동·건강·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I): 총론, 2009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2013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홈페이지

집필자
박용한(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14. 1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