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분야별 검색

  • Home
  • 기록물 열람
  • 통합검색
  • 분야별 검색

통계

농림어업 통계

  • 집필 내용은 국가기록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제설명
근거

농업, 임업과 어업에 대한 통계.

배경

농림어업통계는 국가의 농업, 임업, 수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자료와 추세를 파악하여 각종 정책수립 및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연구기관ㆍ경영체 등의 연구분석 및 평가자료로 활용된다. 농림어업에 관련된 통계는 농가경제조사, 농산물생산비조사, 농어업법인사업체통계조사, 농업기본통계조사, 농업총조사, 양곡소비량조사, 어가경제조사, 어업기본통계조사, 어업총조사 등이 있다.

내용

농업총조사는 농가, 농가인구, 농경지, 작물 수확면적, 가축사육, 농기계, 문화시설 등 농업의 기본구조 현황과 농업구조의 변동추세를 파악하여 농업정책수립 및 국가경제종합개발 등 제반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농업관련 학술연구분석자료 및 각종 농업통계 개선을 위한 모집단 자료 정비, FAO회원국간에 비교 가능한 농업통계 자료를 작성·교환함으로써 세계적인 식량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통계청이 실시한다.


어업총조사는 전국 어가 및 어업경영체를 조사대상으로 어업의 기본적 생산구조, 취업상황 및 어민의 생활상태 등을 계수적으로 조사, 파악하는 것으로 이는 수산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아울러 국제상호간의 비교분석자료로 이용되며, 어가경제조사 및 어업생산통계조사 등 각종 수산통계조사의 표본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통계청에서 조사하고 있다.


농업기본통계조사는 농가, 농가인구, 경지규모, 영농형태 등 농업경영의 기본요소에 대한 자료를 농업정책수립과 연구 및 농업경영자 등에 제공하기 위하여 통계청에서 매년 전국의 표본조사구내의 농가정의에 부합하는 가구를 방문하여 면접 청취하는 조사이다.


어업기본통계조사는 10년마다 실시되는 어업총조사 사이의 어업가구, 어업가구원, 어업종사자수에 관한 연별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통계청에서 매년 전국의 424개 표본조사구내의 가구주나 가구원 중에서 조사기준일 현재 지난 1년간 1개월 이상 판매를 목적으로 해면어업에 종사한 어업경영자가구를 방문하여 면접청취하는 조사이다.


농가경제조사는 매년 실시되는 조사통계로 경제사회 변천에 따른 농가경제의 동향과 농업경영 실태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과 농업경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하며 농가 소비지출, 노동투하량 등 각종 농가경제지표를 생산하여 농업문제 연구를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한다.


농산물생산비조사는 농산물의 적정가격 결정 및 농업경영 개선 등 농업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양곡소비량조사는 양곡수급계획, 식생활개선, 식량생산목표설정, 식량문제연구 등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농어업법인사업체통계조사는 농어업법인의 생산구조와 운영형태 및 경영수지 등에 관한 실태와 그 변화 추이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다.

참고자료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집필자
김용대(서울대학교 통계학과 부교수)
최초 주제 집필
2006. 12. 01
최초 주제 수정
2006. 12. 01